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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개발 디폴트 되면 코레일 영향은?

용산개발 디폴트 되면 코레일 영향은?

등록 2013.03.11 13:01

김지성

  기자

대손충당금 2조7000억원···최악 경우도 완전 잠식 없어

용산역세권개발이 디폴트에 처하게 되면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질 것이란 우려는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코레일의 자본금은 8조7000억원대(2011년 말 기준)로 부채는 13조5000억원이다. 자본금 중에는 용산개발 사업용지 매각으로 발생한 매출 8조원 가량이 포함됐다.

용산개발이 최악의 사태로 치달으면서 사업이 중단된다면 투자금액 8조원 중 5조3000억원은 받지 못하게 된다.

코레일측에서는 대손충당금으로 2조7000억원을 쌓아뒀기 때문에 자본잠식은 2조6000억원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 또한 자산 재평가를 실시해 정리에 들어가면 실제 손실액은 수백억대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용산개발이 디폴트되면 잠시 자본잠식에 빠지는 것은 맞지만 현금이 오가지 않는 회계상 문제일 뿐”이라며 “설사 채권발행이 막힌다고 하더라도 은행권에 단기자금을 차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코레일은 사업 디폴트를 막기 위해 삼성물산에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을 다시 맡아 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삼성물산이 랜드마크 빌딩 시공비로 받을 예정인 1조4000억원을 출자전환하면 코레일도 2조6000억원을 시행사 자본금에 출자하고 사업 주도권까지 넘기겠다는 것.

그러나 정연주 삼성물산 부회장은 단독으로는 1조4000억원을 증자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건설 경기 침체 속에서 다른 민간 출자사의 참여도 어려운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사업을 지속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좌초된다고 하더라도 코레일의 자본잠식이 없다면 ‘코레일이 판을 다시 짤 수도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코레일 관계자는 “적자기업인 상태에서 주도적으로 사업을 이끌어 가기에는 부담이 크다. 공영개발은 기본적으로 민간 출자가 있는 상황에서만 추진한다”고 일부 제기되고 있는 주장을 반박했다.

현재 용산개발은 59억원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이자를 12일까지 갚지 못하면 부도를 맞게 된다.

김지성 기자 kjs@

뉴스웨이 김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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