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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개발 정상화 난항···출자사 코레일 방안 반대

용산개발 정상화 난항···출자사 코레일 방안 반대

등록 2013.03.18 08:26

수정 2013.03.18 10:56

남민정

  기자

디폴에 빠진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에 대해 코레일이 정상화 방안을 내놨지만 민간 출자사들이 반발해 정상화가 난항을 겪고 있다.

코레일은 민간 출자사들에 수용 의사를 밝히라고 다음달 1일까지 말미를 줬지만 사업 정상화를 위한 진통은 4월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지난 15일 코레일의 용산사업 정상화 방안 일부 민간 출자사 반발로 주총 통과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선 코레일은 삼성물산의 1조4000억원 규모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포기하라고 요구했다. 111층에 이르는 현 랜드마크빌딩 매입 계약 자체를 무효화 하고 층수를 80층 이하로 낮춰 사업성을 확보하자는 것.

다른 민간 출자사들에는 사업계약 변경과 주주협약 폐기에 동의할 것과 사업 무산 시 손해배상 청구 소송 등 청구권을 행사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민간 출자사들은 코레일이 제시한 이런 방안에 사업 정상화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사업 무산 시 1조원에 가까운 자금을 모두 날리는 상황에서 손배소송 등을 하지 말자는 데 동의할 출자사가 어디 있겠느냐는 것.

랜드마크빌딩 매입 계약을 무효로 하겠다는 계획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태도다. 내달 공사 허가가 나면 빌딩 매입 자금을 담보로 은행 대출을 받아 3조5000억원가량 유동성을 확보하려던 계획이 무산되기 때문이다.

사업 정상화를 위해 자본금을 1조4000억원에서 5조원으로 증자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민간 출자사들은 실현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코레일은 당장 드림허브 자본금을 5조원으로 확대하면 보유 지분이 50%를 넘는 대주주로서 주도권을 갖고 사업을 공영개발로 추진할 계획이다.

반면 민간 출자사들은 현 민간 출자사 중 추가 증자에 나설 곳이 없는데다 새로 건설사나 투자자를 끌어들이기도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주주협약서 변경 등 주총 특별 결의 요건에 대해서도 의견이 엇갈린다.

코레일은 30개 출자사 지분의 3분의 2 이상만 동의하면 안건이 통과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민간 출자사들은 30개 출자사가 100% 동의가 있어야 안건 통과가 가능하다고 맞섰다.

코레일은 이번 주에 사업협약 세부 내용을 확정해 민간 출자사들에 전달할 계획이다.

남민정 기자 minjeongn@

뉴스웨이 남민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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