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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동양그룹 투자피해자 지원 TF 설치·운영

금감원, 동양그룹 투자피해자 지원 TF 설치·운영

등록 2013.10.04 06:00

박일경

  기자

불완전판매 신고센터 등 5개반, 110명 투입

금융감독원이 4일부터 동양그룹 관련 투자피해자를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동양그룹 관련 투자피해자 지원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해 운영한다.

‘동양그룹 관련 투자피해자 지원 TF’는 분쟁조정, 불완전판매 검사 및 법률지원 등의 관련 업무를 전담 수행하게 된다.

4일 금감원에 따르면 금감원 증권담당 부원장을 TF팀장,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을 간사로 각각 임명해 약 110명을 투입한다. 기존 불완전판매 신고센터와 함께 분쟁조정반, 특별검사반, 법률지원반, 홍보지원반 등 5개의 실무반을 운영한다.

분쟁조정반은 분쟁조정국장을 반장으로 20명의 인력이 민원집계 및 분석, 민원분류, 분쟁조정과 TF 총괄업무 등을 수행하고, 특별검사반은 금융투자검사국장이 반장을 맡아 30명의 인원이 투입돼 불완전판매 등에 대한 검사 업무를 수행한다.

법률지원반의 경우에는 법무실장을 반장으로 5명의 인원이 분쟁조정 관련 법적 지원, 소송지원방안 마련 등 법률이슈에 대한 검토 및 지원업무를 담당한다. 또 홍보지원반은 공보실 국장을 반장으로 5명의 인력이 보도자료 작성, 투자자 피해 신고절차 안내 등 홍보업무를 맡는다.

특히 현재 설치돼 운영 중인 불완전판매 신고센터 인력을 지원(支院)의 직원을 포함시켜 확충했다. 불완전판매 신고센터는 반장인 소비자보호총괄국장을 중심으로 49명의 직원으로 편성했다.

이날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4개월간 집중 운영하되 향후 사태추이에 따라 연장 등 탄력적으로 대처한다는 게 금감원이 방침이다.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2일까지 민원상담 건수는 2765건이며, 분쟁조정 신청건수는 3746건에 달한다.

금감원은 “이는 동양그룹 계열사의 회생절차 신청 이후 관련 민원상담 등 신청건수, 동양그룹 금융상품 판매규모 등을 감안할 때 투자피해자 지원에 금감원의 역량을 최대한 집중하기 위한 조치이다”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조치를 통해 피해자들에게 전문적인 지원서비스를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일경 기자 ikpark@

뉴스웨이 박일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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