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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앤쇼핑, 중소기업 상대로 수수료 장사 여전”

[국감]“홈앤쇼핑, 중소기업 상대로 수수료 장사 여전”

등록 2013.10.15 09:20

수정 2013.10.15 09:25

김보라

  기자

중소기업전용 TV홈쇼핑인 홈앤쇼핑이 중소기업을 상대로 여전히 수수료 장사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오영식 민주당 의원이 15일 중소기업청과 홈&쇼핑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홈&쇼핑은 기존 홈쇼핑 대비 낮은 수수료를 적용하겠다는 개국 당시의 목표와 달리 수수료가 낮지 않았다. 홈&쇼핑의 수수료는 32%로 GS홈쇼핑 31%, 롯데홈쇼핑 31.4%보다도 높았다.

지난해 1월 방송을 시작한 홈&쇼핑은 중소기업 제품을 80% 이상 편성하면서도 지난해 681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의 경우 8월까지 6338억원의 매출을 기록, 올해는 2년 만에 매출 1조원 달성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홈&쇼핑의 중소기업제품 편성 비중은 지난해 83.6%에서 올해 80.9%로 감소했다. 반면 대기업은 12.4%에서 14.0%, 수입제품은 4.0%에서 5.1%로 늘었다.

오영식 의원은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아직도 판매 수수료가 높아 입점에 대한 고민이 많고 일부 중소기업은 이마저도 감당하기 어려워 입점을 포기하고 있다”며 “홈&쇼핑의 설립취지를 고려해 수수료율을 더 낮추고,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보라 기자 kin337@

뉴스웨이 김보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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