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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 관행개혁···서민·중기 ‘역점’

[금감원 업무계획]실질적 관행개혁···서민·중기 ‘역점’

등록 2016.02.03 15:30

박종준

  기자

실질적 관행개혁···서민·중기 ‘역점’ 기사의 사진

금융감독원이 올해 피부에 와 닿는 관행 혁신을 통해 금융개혁을 도모하고 서민과 중기 지원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금융개혁의 모멘텀을 이어나가는 한편 감독당국과 금융회사가 파트너십을 가지고 ‘투 트랙’으로 금융관행 개혁문화 확산 도모해나가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가장 먼저 금감원은 제1차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 후속조치를 조만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추진중인 과제에 대해서는 주기적으로 사후관리하여 과제별 세부 이행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오는 3월 중으로 금감원은 제2차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 추진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민들이 일상 금융거래 과정에서 겪고 있는 불편하거나 불합리한 금융관행을 추가 발굴하여 제2차 국민체감 금융관행 개혁 추진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금융관행 상시 개혁시스템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금융관행 개혁문화 확산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금융업권별로 금융관행 개혁 자율추진단을 만들어 금융시장내 금융관행 개혁 분위기 조성에 나가겠다는 것.

또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 도입, 민원자율처리 활성화, 1사 1교 금융교육 등을 통해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역량을 업그레이드한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민원·분쟁처리 시스템을 개혁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금융교육 내실화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은 국민에게 피해를 주는 불법 금융행위를 척결하고, 서민·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여 국민재산 지킴이 역할에 진력할 계획이다.

특히 3월에 민생침해 불법·부당 금융행위에 강력 대응하는 내용이 담긴 대책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금감원은 서민과 중소기업의 든든한 후원자이자 지킴 역할을 자임했다.

이를 위해 서민·중소기업의 금융애로 해소 추진한다. 이에 금감원은 은행권 새희망홀씨의 공급 확대를 지속 유도하고, 연체율 추이 등 손실흡수능력을 모니터링한다.

또 통신요금 등 비금융정보 및 햇살론 등 서민금융지원 프로그램 성실상환 정보는 신용평가시 먼저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박종준 기자 junpark@

뉴스웨이 박종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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