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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업계, 분유 수출에 촉각

[연초부터 中 사드보복]유업계, 분유 수출에 촉각

등록 2017.01.05 16:09

차재서

  기자

유업계, 냉랭한 한중관계 예의주시‘사드보복’으로 분유 수출 제동 우려中 압박 없지만 안심 못한다는 분위기 새로운 정책인 ‘분유 등록제’가 관건

중국 마트에 진열된 분유 제품 사진=차재서 기자 sia0413@newsway.co.kr중국 마트에 진열된 분유 제품 사진=차재서 기자 sia0413@newsway.co.kr

한반도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에서 비롯된 중국의 정치 보복이 연초까지 이어지자 유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현지의 ‘반한(反韓)감정’이 깊어질 경우 분유 수출에도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과 남양유업 등 중국에 분유를 수출하는 유업체들은 최근들어 급격히 냉랭해진 한중관계에 우려하고 있다.

국내 공장에서 제품을 만들어 중국에 판매하는 이들 업체는 통관이 지연되기만 해도 타격을 입을 수 있는 만큼 현 외교상황에 상당한 부담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14년에도 중국 정부가 ‘해외 유제품 생산업체(품목) 등록제’ 시행과 함께 관련 제품에 살균기준 준수와 유통기한 검증 등 추가적인 검토를 요구하면서 흰우유 수출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사례가 있다.

그간 유업계는 침체되는 국내 분유 시장의 대안으로 중국에 신경을 기울여왔다. 현지 시장 규모가 20조원을 웃도는데다 수입산 제품의 진입이 용이하다는 이유에서다. 중국은 2008년 멜라민 분유 파동 이후 수입산의 시장 점유율이 약 80%까지 치솟았다. 자국 제품에 대한 불신을 품은 현지인들이 수입 제품을 선호하게 된 것이다.

여기에 중국 정부가 지난 2015년 ‘한 자녀 정책’을 폐지하면서 중국의 분유 시장에 대한 글로벌 업체들의 관심은 더욱 커졌다.

국내 업체의 제품도 100여개국 1500개 브랜드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5% 안팎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빠르게 자리를 잡았다. 한류 열풍과 함께 같은 아시아권 제품이라는 특성이 이점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지난해 10월부터 중국 정부가 강도 높은 분유 정책을 실시하면서 국내 유업계의 수출행보에 먹구름이 꼈다.

중국이 내놓은 새로운 정책은 분유 제조기업이 최대 3개 브랜드, 9개 제품까지만 현지에 유통할 수 있고 중국 식약품감독관리총국(CFDA)의 심사·허가를 거쳐 등록해야 한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제품 성분을 명확히 기재할 것도 요구하고 있다.

이에 국내 업체는 평균 7~8개 수출 브랜드를 보유한 만큼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3개 외에 다른 브랜드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일각에서는 현지의 변화가 국내 유업계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비록 관련 내용이 사드 배치 결정에 앞서 발표됐고 시장 정비를 목적으로 하고는 있지만 ‘전기차 배터리’의 사례와 같이 국내 업체에 불이익을 안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중국 당국이 국내 업체의 제품 등록을 의도적으로 지연시킬 수 있다는 관측도 흘러나온다.

일단 유업계 관계자들은 수출 증가폭이 전년보다 줄어든 것 외에는 아직 중국 수출에 대한 피하가 없었다고 귀띔하며 한중 외교관계가 더 이상 악화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국 분유 시장의 변화는 국내 업체 만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면서 “다만 사드 배치로 인해 국내 업체에 불이익이 올 수 있는 만큼 정부 당국이 책임감을 갖고 해결 방안을 찾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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