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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의 대우조선 여론전···회사채 시장 혼란 가중

금융위의 대우조선 여론전···회사채 시장 혼란 가중

등록 2017.03.17 15:31

조계원

  기자

금융위 ‘대우조선 워크아웃 가능’ 입장대우조선 워크아웃설 이후 회사채 폭락업계는 물론 금융위 일부 관료 마저 '불가'금융권 '워크아웃 가능 입장'은 언론플레이

대우조선해양. 사진=최신혜 기자 shchoi@newsway.co.kr대우조선해양. 사진=최신혜 기자 shchoi@newsway.co.kr

금융당국이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상환 유예 등을 유도하기 위해 과도한 위기감을 조성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낮은 '대우조선 워크아웃설' 등을 언론에 흘리며, 채권자의 양보를 유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일부 채권자들을 중심으로 금융위가 회사채 시장의 질서를 흐트리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17일 대우조선 채권 관계자는 “대우조선이 워크아웃에 진입할 가능성이 낮은데도 금융위원회가 과도한 언론전을 통해 위기감을 조성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금융위가 취하고 있는 대우조선 해법은 앞서 현대상선 구조조정 과정과 닮은 꼴로 진행되고 있다. 먼저 지원에 앞서 이해당사자의 고통분담을 강조하며 채권자의 채무재조정 동참을 전제조건으로 제시한 점이 동일하다. 여기에 채권자의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채무재조정이 불발될 경우 대우조선의 워크아웃은 물론 법정관리의 일종인 프리패키지플랜까지 불사하겠다는 대응 역시 앞서 현대상선의 구조조정 과정과 동일한 모습이다.

금융위가 시중은행과 사채권자의 자발적인 동참으로 진행되는 ‘조건부 자율협약’이 불발될 경우 법적으로 명백히 채무불이행에 해당돼 피해가 더욱 확산되는 워크아웃을 추진할 것으로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역시 앞서 대우조선 문제 해결방안으로 “현대상선의 방법도 좋은 예시가 될 수 있다”고 말해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 하고 있다.

하지만 대우조선이 워크아웃, 프리패키지플랜 등에 돌입하면 발주자의 계약취소와 함께 신규수주 중단 등 대우조선의 정상적인 영업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또한 대우조선이 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질 경우 여신의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의 피해가 막대한 만큼 현실적으로 이러한 방안은 실행 가능성이 극히 낮은 것으로 업계는 보고있다.

특히 금융위 일부 고위관료들 마저 대우조선에 대한 워크아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비공식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금융위의 공식 입장만은 워크아웃을 포함한 모든 방안이 가능한 것으로 고수되고 있다.

앞서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위의 언론전으로 대우조선의 회사채 가치가 시장에서 폭락하는 등 금융위가 회사채 시장의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며 “무의미한 언론전을 중단하고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대우조선의 워크아웃설이 제기된 이후 대우조선의 회사채는 14일 기준 9299.9원에서 15일 7639.9원으로 폭락했다.

금융권에서는 금융위가 대우조선의 회사채 상환 유예, 시중은행의 여신한도 복원 등 채무재조정을 원하는 상황에서 대우조선의 여건이 워크아웃 등 강제적인 채무조정을 실행하기 어려운 만큼 무리하게 여론전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보고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국책은행을 중심으로 한 신규자금 지원 외에 회사채 상환 유예, 시중은행의 여신한도 복원 등의 실현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겠냐”며 “이에 금융위가 무리하게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조계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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