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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개혁안, 현장교사 중심으로 만들어야”

“대입 개혁안, 현장교사 중심으로 만들어야”

등록 2018.08.20 16:17

강기운

  기자

김승환 전북교육감 “고교교사 중심 연구단 꾸려 대입제도 구상 방안 검토”

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은 20일 시도교육감협의회 차원에서 고교 교사 중심의 연구단을 꾸려 올바른 대입제도를 구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만일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전북교육청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김 교육감은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이 공표 됐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고, 박근혜 정권때 대입제도보다 후퇴했다는 반응도 나온다”면서, 이같은 구상을 밝혔다.

김 교육감은 “그동안 여러 시도교육청에서 혁신교육을 계속 해왔고 교육부도 혁신교육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는데, 정작 대입제도는 혁신교육을 막아버리는 개편안을 내놨다. 한 정권 내에서 서로 충돌하는 2개의 정책이 나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올바른 대입제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결국 헌법이 명령하는 대로 교육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게 옳다고 본다”며, 현장교사 중심의 대입제도 개혁안 추진 방침을 분명히 했다.

대입제도 개혁안을 마련할 현장교사 연구단에는 특권학교의 교사들을 제외하고는 전국의 모든 교사들이 참여해야 한다는 원칙론도 밝혔다.

김 교육감은 “이번 대입제도 개편안에도 불구하고 전북의 교육정책은 흔들림없이 추진하겠다”며, 전북의 혁신학교 정책, 평가제도 혁신에 큰 변화가 없을 것임을 강조했다.

한편 김 교육감은 교육부가 도입하겠다고 밝힌 고교 교사 ‘상피제’에 대해 거듭 반대 입장을 밝혔다. 고교 교사와 그 자녀를 같은 학교에 배치하지 않겠다는 ‘상피제’는 사실상 교사들을 잠재적 범죄인으로 몰아 교원들의 자존감을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게 김 교육감의 지적이다.

김 교육감은 “설사 교사와 자녀가 같은 학교에 있다고 하더라도 학교 스스로 규정을 두고 같은 학년에 있지 못하도록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교육계가 우리 사회의 기득권 세력보다는 훨씬 더 강화된 자기규제를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사회가 교육계 정도의 자기규제 장치만 작동했더라도 지금보다 훨씬 더 좋은 사회가 됐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뉴스웨이 강기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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