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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OLED TV 5년만에 흑자 달성(종합)

LG디스플레이, OLED TV 5년만에 흑자 달성(종합)

등록 2018.10.24 09:10

한재희

  기자

영업익 1401억원···3분기만에 흑자로 전환LCD 패널가 상승·차별화 제품 등 역할도 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사진=LG디스플레이 제공.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사진=LG디스플레이 제공.

올해 들어 2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한 LG디스플레이가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OLED TV사업에서는 5년만에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는 24일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조 1024억원, 영업이익 140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175억원, EBITDA는 1조205억원(EBITDA 이익률 17%)을 기록했다. 이는 당초 증권가의 예상치보다 웃도는 수준이다. 시장 예상치는 영업이익 786억원 수준이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2.5%, 76.1% 줄었지만 전분기 대비 매출은 9%,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이번 흑자전환은 LCD 패널 판가 상승과 우호적인 환율 영향, OLED TV와 IT 하이엔드 등 차별화 제품을 통한 수익 확대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2013년 20만대에 불과했던 판매량은 2017년 170만대를 돌파하는 등 글로벌 판매 호조에 힘입어 5년여 만에 OLED TV 분기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LG디스플레이는 2013년 1월 세계 최초로 OLED TV용 패널을 양산한 이후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다변화 해왔다. 월 페이퍼(Wall Paper) 및 크리스탈 사운드 올레드(Crystal Sound OLED) 등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대형 OLED TV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매출액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이 41%, 모바일용 패널이 21%,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이 20%, 모니터용 패널이 18%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 김상돈 부사장은 “4분기 면적기준 출하량은 계절적 성수기 진입에 따른 판매량 증가 예상으로 전 분기 대비 한자릿수 초중반 % 증가하고, 판가는 상승세 지속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제품 및 사이즈별 상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2018년과 2019년은 자사가 OLED로의 사업 전환을 하는 데 중요한 시기로, OLED 부문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감과 동시에 LCD 부문의 차별화 전략을 가속화 함으로써 수익성 창출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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