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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이 본 대한민국 기업들···‘제 점수는요~’

[카드뉴스]국민이 본 대한민국 기업들···‘제 점수는요~’

등록 2019.01.21 08:27

박정아

  기자

국민이 본 대한민국 기업들···‘제 점수는요~’ 기사의 사진

국민이 본 대한민국 기업들···‘제 점수는요~’ 기사의 사진

국민이 본 대한민국 기업들···‘제 점수는요~’ 기사의 사진

국민이 본 대한민국 기업들···‘제 점수는요~’ 기사의 사진

국민이 본 대한민국 기업들···‘제 점수는요~’ 기사의 사진

국민이 본 대한민국 기업들···‘제 점수는요~’ 기사의 사진

국민이 본 대한민국 기업들···‘제 점수는요~’ 기사의 사진

국민이 본 대한민국 기업들···‘제 점수는요~’ 기사의 사진

국민이 본 대한민국 기업들···‘제 점수는요~’ 기사의 사진

최저임금, 주 52시간 근무제 등 어느 때보다 근로환경 개선과 관련해 잡음이 많았던 2018년. 그래서일까요? 기업에 대한 우리 국민의 인식에도 다소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2018년 기업호감지수(CFI) 조사’에서 우리 국민이 매긴 기업 호감 점수는 53.9점. 2017년에 비해 1.9점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점수는 50점 이상은 긍정, 그 이하는 부정 평가로 가늠해볼 수 있는데요.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던 2016년 이후 대폭 개선된 호감도가 올해 다시 뒷걸음질 친 것이지요.

다소 하락하긴 했지만 여전히 다수의 국민은 기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고 있었는데요. 그 이유로는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도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점(42.4%)’이 꼽혔습니다.

반면 부정 평가가 한층 높아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국민은 그 이유로 기업의 ‘준법·윤리경영이 미흡(44.4%)한 점’을 꼽았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일부 기업 임원들의 갑질 사건이 끊이질 않았던 것도 사실이지요.

전문가는 갑질 등 이슈 외에 투자·일자리 창출과 같은 경영 행보가 국민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 역시 기업 호감도 하락에 미친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는데요.

국민들 사이에서도 경영 성과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활발한 경영을 펼쳐나갈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국민의 성원과 지지는 곧 기업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바, 올해는 사회적 책임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기업들이 더 많아지길 기대합니다.

뉴스웨이 박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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