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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산은 회장, ‘20년’ 대우조선 구조조정 매듭?···‘공적자금 회수’는 과제

이동걸 산은 회장, ‘20년’ 대우조선 구조조정 매듭?···‘공적자금 회수’는 과제

등록 2019.01.31 19:44

수정 2019.02.01 11:05

차재서

  기자

산은, 현대重과 ‘대우조선 M&A’ 잠정합의 통합법인 세운 뒤 유상증자로 유동성 지원 사실상 주식교환 방식···인수자금 부담없어‘공적자금 회수’ 다음에···노조 반발도 관건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관련 기자간담회’.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관련 기자간담회’.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0년에 걸친 ‘대우조선 구조조정’에 마침표를 찍는다. 업계 1위 현대중공업이 ‘새 주인’을 자처하고 나서면서다. 다만 양측이 합작 법인을 만드는 방식으로 이뤄지는 거래 특성상 여전히 지분관계가 얽혀있고 공적자금 회수 문제도 남아 앞으로가 과제다.

31일 이동걸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M&A에 관한 조건부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기본적으로 합의한 사항은 양측이 협력해 계열조선사를 총괄할 ‘조선통합법인’을 세우면 해당 법인이 대우조선을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이 과정에서 산업은행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 주식 5973만8211주를 ‘통합법인’에 현물출자하는 대신 총 2조1000억원 규모의 RCPS(전환상환우선주)와 보통주를 넘겨받는다. 이를 통해 현대중공업지주(지분율 26%)에 이어 18%의 지분을 든 통합법인의 2대 주주 지위를 확보하게 된다.

아울러 통합법인은 대우조선해양 앞으로 1조5000억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추진하며 자금이 부족 시 1조원을 추가 지원한다는 계획도 세워둔 상태다.

잠재 매수자인 삼성중공업 측 의사도 관건이나 이미 산은과 현대중공업 간 논의가 상당히 진전된 것으로 파악돼 외부에서는 거래가 무산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산은의 대우조선의 민영화는 경영정상화 기반이 마련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대우조선은 2015년 대규모 손실 발생 후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펼쳐왔다. 그 결과 2016년 말 5000%를 웃돌던 부채비율은 지난해 3분기 말 222%로 줄었고 영업이익도 2017년 7000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지난해에도 상당한 이익을 올린 것으로 관측됐다.

법인 설립 등 절차가 완전히 마무리되면 산업은행은 20년 만에 대우조선에 대한 부담을 어느 정도 덜어낼 전망이다. 산은은 대우그룹이 외환위기로 붕괴한 직후인 1999년부터 대우조선을 맡아 관리해온 바 있다.

대우조선을 둘러싼 이번 거래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과로 풀이된다. 이동걸 회장은 취임 이후 ‘헐값’이라도 적당한 인수자가 나타난다면 구조조정 기업을 매각하겠다는 철학을 줄곧 내비쳐왔다. 구조조정보다 신성장 산업 육성에 주력하겠다는 목표에서다. 대우조선의 매각과 관련해서도 정부가 청사진을 제시하면 발맞춰 대응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도 얻는 게 많다. 조선업이 회복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2위 업체 인수로 확고한 지위를 점하고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게 첫 번째다.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원가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대우조선은 약 3년에 걸친 혹독한 자구계획 끝에 덩치를 줄였고 재무건전성도 크게 끌어올려 경영정상화를 눈앞에 둔 상태다. 더 이상의 부실징후는 없을 것이란 얘기다. 덧붙여 주식 교환 방식으로 거래가 이뤄지는 만큼 현대중공업으로서는 인수 자금에 대한 부담이 없다고 볼 수 있다.

산업은행을 경영 파트너로 둠으로써 현대중공업이 수주나 자금 조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덤이다. 산은 측도 향후 선수금지급보증(RG) 발행 등 금융지원에 힘써 영업에 도움을 주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다만 산은이 공적자금 회수에 대한 부담을 완전히 떨쳐내지 못했다는 점은 과제다. 그간 대우조선에 직간접적으로 투입된 공적자금은 약 13조원이며 그 중 산은이 받아야 할 돈은 7조원 정도로 추산된다. 그러나 이번 거래가 지분 교환 방식으로 이뤄져 실질적인 자금 회수는 다음을 기약하게 됐다. 물론 조선업 재편에 기업 가치가 지금보다 높아진다면 다행이지만 확신은 어렵다.

양사 노조의 반응도 심상찮다. 대우조선 노조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일방적인 매각 절차를 중단해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동종사를 통한 매각은 곧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이어지는 만큼 동의할 수 없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도 마찬가지다. 대우조선 인수로 고용이 불안정해질 수 있어 반기지 않는 분위기다. 이에 당초 이날로 예정됐던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의 조합원 찬반투표도 연기했다. 따라서 이들을 끌어안는 것도 산은과 현대중공업의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채권단 주도의 구조조정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주인찾기’를 이어가야 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었다”면서 “그 과정에서 현대중공업과 공감대가 형성됐고 상당 기간에 걸쳐 거래 구조를 구상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구주를 매각함으로써 대우조선에서 손을 떼겠다는 게 아니라 조선업의 조속한 정상화를 돕겠다는 취지로 이번 거래를 추진했다”면서 “그간 투입한 공적자금은 향후 회사의 가치를 높인 뒤 회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노조의 반응을 의식한 듯 그는 “그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실시했고 상당한 일감도 확보한 것으로 안다”면서 “M&A가 성사되면 우수인력 유치와 고용유지에 매진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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