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은 이번 감사를 통해, 인적분야, 시설·차량분야, 안전관리체계 등 철도안전관리 전반에 대한 문제점 및 운영상의 미비점을 지적했다.
이에 코레일은 차량정비시스템 개선, 부품 성능향상, 정비 작업조 추가 운영 및 외자 계약방법 개선 등 철도차량의 정비품질을 향상하고 이례상황에 대비한 비상대응체계를 세분화하여 대응력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코레일 결함관리를 강화하고, 분기구간 유지보수 전담부서 운영 및 노후시설 교체 등 시설유지보수 취약개소를 개선하겠다고 했다.
그간 시범운용 중이던 열차접근경보 앱(App)은 안정화·보완작업을 거쳐 발주공사의 작업자까지 휴대용단말기를 제공하여 철도종사자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등 감사원 지적사항을 조속히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코레일은 철도사고와 장애를 줄여 안전한 철도를 만들기 위한 ‘철도안전관리 강화대책’을 마련해 본격 추진하기로했다.
이번 대책은 노후차량 교체 및 시설물 개량, 예방중심 체계 강화, 차량·시설물 유지보수 첨단화 및 종사자의 안전역량 향상에 역점을 두고 2023년까지 5년간 총 8조 7천억원의 안전분야 투자 확대를 포함한 △안전관리체계 혁신 △차량 시설물 정비 강화 △국민 및 작업자 안전 확보 △안전 최우선 문화 내재화 등을 담고 있다.
코레일측은 종합 대책의 신속하고 성실한 이행으로 안전관리 시스템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철도인프라를 개선하여 국민 신뢰 회복과 함께 믿고 탈 수 있는 안전한 철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웨이 김성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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