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컨설팅업체 브랜드파이낸스가 발표한 국가브랜드2019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대비 7% 증가한 9위로 2조1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영국(5위)과 자리를 맞바꿔 4위로 올랐고 인도는 19% 늘어나 2계단 점프한 7위다.
특히 중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가 40%나 급등했다. 중국의 브랜드 가치는 19조5000억달러(약 2경3000조원)로 미국에 이은 2위다.
1위 미국과의 격차는 지난해 12조달러에서 올해는 8조달러로 줄었다. 미국의 브랜드 가치는 7%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처럼 중국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진 것은 화웨이, 알리바바, 중국공상은행(ICBC) 같은 브랜드의 성장 때문이라는 평가다.
한편 이번 보고서에서 독일(3위)과 프랑스(6위)는 제자리를 지켰으며, 캐나다(8위)와 이탈리아(10위)는 각각 1계단과 2계단 하락했다.
뉴스웨이 안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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