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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자산관리체계 전면 개편···외부 전문가로 ‘상품선정위원회’ 구축

우리은행, 자산관리체계 전면 개편···외부 전문가로 ‘상품선정위원회’ 구축

등록 2019.10.16 10:30

차재서

  기자

‘PB검증제도’ 신설해 판매 상품에 차등 ‘비대면 금융상품 추천·상담’ 기능 강화4Q 자산관리상품 관련 KPI 평가 제외 “금감원 분조위 존중해 배상 힘쓸 것”

사진=최신혜 기자 shchoi@newsway.co.kr사진=최신혜 기자 shchoi@newsway.co.kr

우리은행이 ‘독일 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자산관리체계를 개편한다.

16일 우리은행은 상품선정, 판매, 사후관리 전 과정에 걸쳐 영업체계를 혁신하고 인프라, 영업문화, KPI를 소비자 중심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먼저 ‘상품선정 단계’에서는 외부 전문가 중심의 상품선정위원회를 꾸려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WM그룹과 신탁연금그룹 자산관리업무를 상품조직과 마케팅조직으로 분리해 소비자 수익률을 높이는 조직으로 탈바꿈한다.

또 ‘상품판매 단계’에선 PB고객 전담채널을 확대하고 PB검증제도를 신설하며 채널과 인력별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에 차등을 두기로 했다. 원금손실형 투자상품에 대해선 소비자·운용사별 판매한도를 두며 자산관리체계가 정비될 때까지 초고위험상품의 판매를 한시적으로 중단한다.

‘사후관리 단계’에선 자체검증-리스크검증-준법검증으로 구성된 3중 구조의 통합리스크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전담조직인 ‘고객케어센터’를 신설할 예정이다. 동시에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해 유선외 온라인 해피콜을 도입해 해피콜 100%를 실현하고 노령층 등 금융취약계층에 대해선 판매 즉시 해피콜을 의무화한다.

아울러 ‘인프라 혁신’ 부문은 위험 조기경보, 고객별 투자 이력조회, 수익률 관리 등을 하는 자산관리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생애주기 자산관리체계를 도입한다. 금융상품 추천·상담 기능이 강화된 비대면 디지털 자산관리서비스도 실시할 계획이다.

‘영업문화 혁신’을 위해선 소비자의 자기결정권 제고를 위한 ‘투자 숙려제도’와 금융소비자의 권리 보호를 위한 ‘고객 철회제도’의 도입을 검토한다. 투자상품에 대한 손실 가능성 사전안내 강화를 목표로 이해가 쉬운 용어를 사용하고 그림·표를 활용해 투자설명서, 약관 등 관련 서류의 정보 전달력을 높인다. 책임경영의 일환으로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한 노력을 임원 평가에 반영하는 경영인증제도 도입한다.

이밖에 소비자 케어에 더욱 집중하고자 4분기 자산관리상품 관련 KPI 평가를 제외하고 외형실적 위주의 평가방식을 혁신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우리은행 관계자는 “독일금리연계 DLF와 관련해 소비자에게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면서 “원만한 해결을 위해 앞으로 있을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결정을 존중하고 조속한 배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어 “자산관리체계 혁신 방안의 성공적 추진과 ‘고객 중심’ 영업문화로 전면 전환을 위해 노사가 머리를 맞댈 것”이라며 “소비자 눈높이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변화하고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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