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편의점, 할인점 등 소매시장에서 판매된 국내 RTD 음료 중 생수는 판매액 기준으로 8317억원을 기록하며 커피 1조 3193억원, 탄산음료 1조 1137억원보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았다.
하지만 판매액이 아닌 판매량으로 바꿔보면 생수는 지난해 전년대비 약 7% 증가한 총 183만5823kL가 판매되면서 1위 자리에 올랐다. 판매량으로 볼 때 탄산음료 50만kL, 커피 26만kL, 주스 25만kL 등으로 개별적으로는 물론 다 합쳐도 생수에 못미쳤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2015년과 2018년을 판매량(kL) 기준으로 비교해볼 때 탄산음료, 탄산수는 각 10%, 커피 24% 성장했지만 생수는 37%나 증가했다”면서 “국민 1인당 2015년에는 소매점에서 구매해 마신 생수가 약 26L인데 2018년에는 10L가 증가한 약 36L씩 마신 셈”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최홍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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