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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슈머’ 겨냥한 오피스텔 인기몰이

‘싱글슈머’ 겨냥한 오피스텔 인기몰이

등록 2020.07.31 15:21

서승범

  기자

최근 부동산시장에서 ‘싱글슈머’를 겨냥한 오피스텔이 인기를 끌고 있다.

싱글슈머는 싱글과 소비자 컨슈머의 합성어다. 1인 가구로 살면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을 가리킨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아낌없이 소비하는 특성이 있다. 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이들 싱글슈머가 유통업계뿐만 아니라 부동산 시장에서도 주 수요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통계청 장래추계가구 자료를 살펴보면 올해 국내 1인 가구 수는 616만5823가구로 전체 가구의 약 30.3%를 차지한다. 1인가구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0년 뒤 2030년 1인 가구수는 743만9702가구로 전체 가구의 약 36.56%가 될 전망이다.

이처럼 1인 가구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이들의 소비패턴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오피스텔 상품들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일례로 올해 6월 서울 동대문구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청량리역’은 954실 모집에 2993건이 접수돼 평균 3.1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전 세대의 천장고를 2.5m까지 높여 개방감을 높이고, 콤비냉장고와 드럼세탁기, 오븐 등 풀퍼니시드 시스템과 첨단 IoT 기술 등을 적용해 편의성을 중시하는 싱글슈머 수요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끌었다.

또 올해 5월 부산 수영구에서 분양한 소형 오피스텔 ‘해링턴타워 광안 디오션’은 546실 모집에 2만4659건이 접수돼 45.1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풀퍼니시드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바다가 보이는 루프탑 힐링가든 등을 조성해 인기를 끌었다.

업계에서는 이들 오피스텔의 인기 요인으로 삶의 질과 편의성을 중시하는 싱글슈머의 특징을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한 것이 주효했다고 보고 있다. 가구들을 기본 옵션으로 제공하거나 주로 아파트에 적용되던 첨단 시스템을 적용해 주거 편의성을 높이고, 천장고를 높이거나 커뮤니티 등을 마련해 삶의 질에 초점을 맞추는 등 맞춤형 상품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싱글슈머는 실속을 중시하면서도 편리한 것을 추구하는 특징이 있다”며 “국내 1인 가구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만큼 싱글슈머를 겨냥한 맞춤형 오피스텔 상품이 앞으로도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건설업계도 이같은 추세에 맞춰 싱글슈머 맞춤형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림건설㈜과 ㈜대림코퍼레이션은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일원에서 ‘e편한세상 시티 부평역’을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풀퍼니시드 시스템은 물론, 공기정화 시스템과 미세먼지 제거 시스템을 적용한다. 이밖에 첨단 IoT와 태양광 시스템 등도 적용해 편리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원일개발은 서울 용산구 문배동 일원에서 ‘용산 더힐센트럴파크뷰’ 오피스텔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내부에 시스템에어컨, 냉장고, 건조기, 인덕션, 스타일러, 전자레인지 등 풀퍼니시드 시스템이 적용돼 편의성을 높였다. 또 테라스 휴게실 겸 바비큐장이 별도로 조성해 입주민의 휴식공간을 제공했다.

화성산업은 8월 대구광역시 동구 신암동 일원에서 ‘동대구역 화성파크드림’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17층 아파트 13개 동 오피스텔 1개 동 총 1304가구로 구성된다. 오피스텔은 전용 30~54㎡ 총 225실로 구성된다. 시스템에어컨, 빌트인 콤비냉장고, 빌트인 세탁기, 의류건조기, 센서식 싱크절수기, 비데일체형 양변기 등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LG유플러스 IoT 홈네트워크 시스템, 헤파필터와 공기청정기능을 갖춘 클린에어시스템이 적용된다. 입주민 전용 피트니스 센터, 무인택배시스템 등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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