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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선언···박영선 “이익 추구 안 한다면”

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선언···박영선 “이익 추구 안 한다면”

등록 2020.10.10 10:02

수정 2020.10.10 10:46

허지은

  기자

현대차 임원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완성차가 중고차 사업 해야”

2019년 9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한 중고차 매매업 관계자가 중고차 매매업 대기업 진출 반대 및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촉구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2019년 9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한 중고차 매매업 관계자가 중고차 매매업 대기업 진출 반대 및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촉구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 의지를 거듭 밝혔다.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서 완성차 업계의 중고차 판매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10일 업계와 국회 등에 따르면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지난 8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중고차 사업 진출 의도에 대한 질문에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사업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전무는 “소비자는 본인의 차가 얼마나 팔리는지, 또 구매하는 중고차에 대한 품질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밖에 없다”면서 “이런 성격의 시장에서 부적합한 거래 관행이나 품질 수준이 낮은 문제로 제대로 검증되지 못한다면 모든 소비자의 고통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중고차 시장에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을 가진 이들의 70~80%는 거래 관행이나 품질이나 가격산정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며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해야 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중고차 판매업은 지난 2013년 생계형 적합 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의 신규 진출과 확장 등이 제한돼 왔다. 작년 초 지정 기한이 만료되면서 기존 업체들이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했고 현재 중소벤처기업부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김 전무는 “근본적인 문제는 품질 평가, 가격 산정을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현대·기아차가 가진 차에 대한 노하우와 정보를 최대한 공유해서 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이라는 게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날 국감에서 “산업경쟁력 측면에서는 현대차에서 얘기하는 오픈 플랫폼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현대·기아차가 중고차 판매업에 진입해서 이익을 낸다고 하면 이 일은 성사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중고차 판매를 통해 이익을 얻겠다고 생각한다면 상생은 가능하지 않고, 산업적 경쟁력을 위한 것이라야 상생이 가능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허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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