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개의 공방과 전라남도 소재의 국가무형문화재, 전남무형문화재 소개
'전남 공예공방 순례' 라는 제목의 이 책은 227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92개의 공방과 전라남도 소재의 국가무형문화재, 전남무형문화재가 소개되어 있다.
책의 구성은 22개 시·군의 공예 공방을 시·군별로 구분하여 소개한 것과 함께 공방의 외관, 공예품 등의 이미지를 컬러로 소개함으로써 전남 지역 공방을 찾아 여행과 체험, 공예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전남 지역은 공예작가와 공방이 많이 있으나 관련 단체가 부재하고,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료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어서 공예인간에는 물론 소비자들이 공방에 관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 '전남 공예공방 순례' 책 발간은 공예공방과 공방 경영주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하고 여행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전남 공예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공모한 공예창작지원센터 조성 사업에 전라남도가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을 사업담당 기관으로 지정해 선정된 센터다.
센터에서는 공예장비 구축과 함께 장비활용, 교육, 창작지원, 체험 교육, 공방의 마케팅을 지원해 왔으며, 2023년부터는 전라남도의 지원에 의해 전남지역 공예 작가 지원과 공예 보급을 한다.
뉴스웨이 강기운 기자
kangkiun@naver.com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