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 서울 23℃

  • 인천 22℃

  • 백령 18℃

  • 춘천 23℃

  • 강릉 27℃

  • 청주 23℃

  • 수원 22℃

  • 안동 25℃

  • 울릉도 18℃

  • 독도 18℃

  • 대전 23℃

  • 전주 24℃

  • 광주 25℃

  • 목포 21℃

  • 여수 23℃

  • 대구 26℃

  • 울산 25℃

  • 창원 26℃

  • 부산 24℃

  • 제주 23℃

한국 50대 브랜드 가치 총 136조원···전년比 6%↑

한국 50대 브랜드 가치 총 136조원···전년比 6%↑

등록 2017.03.29 15:00

강길홍

  기자

한국 50대 브랜드 가치 총 136조원···전년比 6%↑ 기사의 사진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가 제5회 ‘2017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를 발표했다.

29일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 따르면 한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 가치 총액은 136조원으로 전년(128조원) 대비 6% 성장했다. 50대 브랜드는 매출 대비 14.3%에 달하는 브랜드 가치를 보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거 상승률과 비교했을 때 꾸준한 상승 트렌드로 장기 경기 침체와 높은 대내외 불확실성 가운데에서도 브랜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지속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브랜드 가치와 사업성과의 동조화 현상이 심화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기업별 브랜드 가치는 삼성전자가 50조7865억원으로 1위를 기록했다. 2∼5위는 현대자동차(13조8311억원), 기아자동차(6조9773억원), 네이버(4조5039억원), SK텔레콤(3조7670억원) 순이었다.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브랜드는 카카오‧네이버‧아모레퍼시픽‧SK이노베이션‧엔씨소프트‧한국타이어 순이다.

카카오(30위)는 31%의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브랜드 가치 6955억원을 기록했고, 네이버(4위)는 20%의 성장률을 기록해 처음으로 톱4에 진입했다.

아모레퍼시픽(7위)은 19.3%의 성장률과 브랜드 가치 2조9104억원을 기록했고, SK이노베이션은 7042억원을 기록하고 19.3%성장했다.

엔씨소프트는 19.1%의 성장률과 8329억원을 달성했고, 한국타이어는 17.5%의 성장률과 함께 9697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했다.

인터브랜드는 이날 2017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를 통해 그 어느 때보다 성장이 어려운 뷰카(VUCA)시대 속 성장한 브랜드들의 비결을 발표했다.

뷰카(VUCA)는 Volatile(변동성), Uncertain(불확실성), Complex(복잡성), Ambiguous(모호성)의 알파벳 앞 글자를 딴 단어로 불확실한 정치‧사회‧경제 환경을 의미한다.

문지훈 인터브랜드 한국법인 대표는 “비즈니스의 성장과 브랜드 가치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라며 “변화무쌍한 글로벌 시장에서 비즈니스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