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주희 기자
등록 :
2018-02-26 11:30

금호타이어 '운명의 날'…노사 합의 못하면 법정관리

채권단, 26일까지 MOU 체결 요구
미이행시 유동성 대책 소급해 무효화
더블스타 재매각 시도 변수로 작용해

(사진=금호타이어 제공)

경영정상화를 놓고 표류하고 있는 금호타이어가 26일 운명의 날을 맞았다. 재계에서는 노사가 합의점을 찾지 못함에 따라 금호타이어 채권단의 요구사항을 이행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노사는 경영정상화 자구안에 합의, 금호타이어 채권금융기관협의회(채권단)이 요구한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 약정서(MOU)’를 오늘까지 체결해야 한다.

이는 지난달 26일 채권단이 ‘충분하고도 합당한 수준의 자구노력과 이행 약속’을 전제로 차입금 1년 연장과 함께 이자율 인하 등 유동성 대책을 마련하면서 내건 단서조항이다. 당시 채권단은 한달 내에 노사가 합의할 것을 주문했으며 MOU체결이 무산될 경우 차입금 연장 등의 유동성 대책은 소급해 무효화 할 것이라 강조했다.

사측은 채권단의 조건을 이행하기 위해 노조와 경영정상화 방안과 자구안 협의에 주력했다. 사측은 최근 미지급된 2개월치 임금 가운데 한 달 분인 180억원을 당좌대월로 마련해 우선 지급하는 등 임직원 처우 개선에 나서며 노조 달래기에 돌입했다.

노조도 지난해 12월과 지난달 말까지 2차례 전면 파업과 상경 투쟁을 벌이며 협상 테이블에도 나서지 않았지만 2월 들어 강경했던 태도에 변화를 보였다.

하지만 채권단 내에서 중국 더블스타로의 재매각설이 제기되면서 노조는 다시 강경한 입장으로 돌아섰다. 노조는 지난 23일 특별 결의문을 통해 해외매각 반대를 주장했다. 특히 더블스타 해외매각을 계속 추진할 경우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사측은 “사실 확인이 되지도 않은 해외 매각 철회가 전제되지 않으면 합의 불가를 선언하는 것은 사실상 경영정상화를 포기하고 법정관리를 선택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이는 회사와 직원, 지역 경제를 더 큰 위기로 내모는 무책임하고 위험한 태도”라고 비난했다.

이어 “눈앞에 닥친 법정관리와 구조조정의 위기를 피하는 게 가장 시급하다”라며 “26일까지 채권단과 MOU를 체결하지 못하면 노사가 논의했던 경영정상화 방안보다 더욱 가혹한 구조조정안이 노사 모두를 덮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러한 사측의 읍소에도 노조의 태도에는 변함이 없다. 노조는 “더블스타에 매각돼 굴욕적인 노동을 하는 것보다 ‘가늠할 수 없는 고통’도 감수하겠다”고 말했다. 법정관리도 감수하겠다는입장이다.

노사가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금호타이어는 지난달 채권단이 1년간 상환을 연장해 준 차입금 1조 3000억원을 갚아야 한다.

또한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 적용 등 경영정상화 후속 절차를 밟게 된다.

재계 관계자는 “쌍용자동차와 GM사태 등으로 인해 해외매각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강한 상황에서 노조의 입장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나 일단 법정관리로 가는 것은 막아야 하지 않나”라며 “노조가 마음을 바꾸지 않는다면 오늘 내 MOU 체결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주희 기자 l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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