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재서 기자
등록 :
2018-02-28 15:27

금호타이어 처리 방안 도출 임박…채권단의 최종 선택은?

채권단, 28일 회의서 회사 처리방안 마련
“노조 동의 없인 사실상 존속 어렵다 판단”
법정관리·P플랜 바로 실행 여부는 미지수
노조와 추가 협상 나설 가능성 배제 못해

자료=금호타이어 제공

해외 매각과 경영정상화 계획을 둘러싸고 금호타이어 노사간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금호타이어의 운명이 법정관리 쪽으로 기울게 됐다. 결국 금호타이어의 향방을 손에 쥔 채권단의 최종 선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모처에서 회의를 열고 금호타이어에 대한 처리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공식 입장을 정리 중이다.

채권단이 금호타이어 처리방안을 고심하는 이유는 금호타이어 노사가 기한 내 자구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냈지 못했기 때문이다.

채권단은 외부자본 유치를 결정한 지난달 회의에서 1조3000억원 규모의 채권 만기를 올해말까지 연장키로 하는 한편 한 달 내 자구안 이행 약정을 체결하지 않으면 만기 연장 효력이 상실된다는 단서를 달았다. 그러나 금호타이어 노조가 최근 불거진 더블스타로의 매각설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약정 체결이 지연됐고 결과를 기다리던 채권단이 마지막 방안을 강구하기에 이른 것이다.

지난 27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 참석해 “우리는 최대한 노조의 협의를 이끌려고 하나 이들이 동의하지 않으면 금호타이어를 회생시킬 수 없다고 본다”면서 “법정관리를 비롯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채권단의 입장도 다르지 않다. 이들은 공식입장 자료에서 “자구계획 이행을 통한 경쟁력 확보 등 조치가 없는 경우 존속이 사실상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채권단 협의를 거쳐 실행가능한 모든 처리방안을 수립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이번 회의에서 말그대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금호타이어의 처리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이동걸 회장의 앞선 발언과 같이 법정관리 방안이 포함될 수 있다.

다만 외부에서는 채권단이 단번에 선을 긋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을 조심스럽게 내놓고 있다. 업계의 예상처럼 바로 금호타이어의 법정관리 절차를 밟지는 못한다는 얘기다.

일단 채권단 주도의 법정관리는 채무재조정이 필요한 만큼 손실을 감내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게다가 법정관리 신청과 동시에 금호타이어 경영에 대한 모든 권한이 법원으로 넘어간다는 점 역시 채권단에는 달갑지 않은 부분이다.

P플랜(프리패키지드플랜)을 추진하는 것 또한 여의치 않다. P플랜은 법원 주도의 법정관리와 채권단 중심의 워크아웃을 결합한 방식이다. 법원이 강제로 채무조정을 한 뒤 채권단이 신규자금을 투입하는 과정으로 구조조정이 이뤄진다.

그동안 금호타이어의 정상화 방안을 놓고 가장 유력하게 점쳐진 게 바로 P플랜이다. 채권단도 어느 정도 부담을 덜 수 있고 빠른 시간 안에 구조조정을 마치는 장점이 있어서다. 문제는 이 계획마저도 노조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채권단이 법원에 구조조정 계획안을 제출해야 하는데 노조가 동의하지 않는 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희생을 전제로한 방안을 마련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이에 일각에서는 채권단이 우선 법정관리라는 큰 틀에서의 방향성만 잡은 뒤 금호타이어 노조와 물밑교섭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채권단은 효율적인 처리방안 마련을 명분으로 당초 결의사항인 상환유예 등 여신완화에 대한 효력상실 조치는 잠정유보키로 했다.

현재 금호타이어 노사는 자구안 논의를 위한 본교섭을 재개한 상태다. 광주에서 노사가 벌이는 마지막 협상이다. 해외 매각에 대한 이견을 좁힘에 따라 노사가 조만간 합의점을 찾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흘러나오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산업은행 측은 “금호타이어가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려면 모든 이해당사자의 고통 분담이 전제돼야 한다”면서 “경쟁사 대비 낮은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해 인건비 등 비용절감을 포함한 노조의 자구계획은 최소한의 필요조건이며 외부자본 유치와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차재서 기자 sia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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