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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아 기자
등록 :
2018-06-29 09:37

[카드뉴스]K팝만 있나? 이제 K뷰티가 뜬다

최근 미국 빌보드 차트에 국내 아이돌 그룹들이 연달아 이름을 올리며 세계 속 K팝(K-POP)의 인기를 실감케 했는데요.

케이팝 못지않게 해외 곳곳에 진출한 K뷰티(K-Beauty) 역시 몇 년 사이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며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2017년 우리나라 화장품의 수출액은 39억2,400만 달러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13년 10억4500만 달러에서 5년 사이 275% 이상 증가한 수치인데요. 동시에 지난해 11억7300만 달러를 기록한 화장품 수입액보다도 3배 이상 큰 규모이기도 합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마스크팩, 토너, 크림 등을 포함한 기초화장용 제품이 50.7%로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BB크림, CC크림 등의 메이크업용, 눈화장용 제품 순이었는데요.

우리나라 기초화장용 제품의 경우 올인원, 기능성, 유기농, 한방 등 다양한 종류로 해외 소비자의 마음을 끌었다는 분석입니다.

우리나라 화장품이 수출된 국가로는 중국이 37.4%로 가장 큰 규모를 이루고 있습니다. 사드 논란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2000년 이후 우리나라의 가장 큰 화장품 수출국 자리를 이어오고 있지요.

이외 순위에는 못 들었지만 베트남, 러시아 역시 해가 갈수록 수출 규모가 커지고 있는 주요 국가로 꼽히는데요. 무엇보다 화장품의 본고장으로 여겨지는 프랑스 등 유럽으로의 수출이 대폭 증가한 점을 눈여겨볼 만합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존재감이 미미했던 국산 화장품들, 어느새 전 세계의 뷰티 트렌드를 이끌 정도로 성장했는데요. 이 같은 K뷰티의 성장이 잠잠한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되어주길 기대합니다.

박정아 기자 pj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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