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신규노선 허가 등 제재 이어져‘일정기간 제재’ 처분에 불확실성 지속경쟁사 항공기 도입·상장 등 공격 앞으로경쟁항공사 호시탐탐···2위서 밀려날 위기
진에어의 저비용항공사(LCC)업계 2위 자리도 위태롭다. 경쟁사들이 공격적인 기재 도입과 상장 등 외형 성장을 꾀하는데 반해 이렇다 할 반격을 펼치지 못하고 있다.
1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진에어는 지난 8월 이후 감독당국인 국토교통부로부터 신규 노선 허가 제한, 신규 항공기 등록 및 부정기편 운항허가 제한 등의 제재를 받고 있다. 미국 국적자인 조현민(조 에밀리 리) 전 대한항공 전무 겸 진에어 부사장이 2010년 3월부터 2016년 3월까지 6년간 등기 임원으로 재직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항공사업법 위반 논란이 불거진 여파다.
당시 업계 안팎에서는 진에어 항공운수사업면허가 취소될 것이란데 무게를 뒀다. 하지만 국토부는 면허 결격사유가 이미 해소됐고, 면허취소에 따른 사회경제적으로 초래될 부정적 파급효과가 크다는 이유로 ‘일정기간 제재’를 두는 방식의 처분을 내렸다.
진에어는 오너리스크에 휘말리면서 당초 세워둔 하반기 경영계획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창립 10주년을 맞아 태스크포스팀(TF팀)을 꾸리고 새 승무원 유니폼과 향후 비전을 선포할 계획이었지만, 무산됐다. 기단 확대 목표에도 차질이 생겼다. 진에어는 올해 6대의 신규 항공기를 도입해 총 30대를 운영할 계획이었다. 상반기에 이미 2대를 들여왔지만, 하반기로 예정된 4대는 도입이 잠정 중단됐다.
진에어의 사업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한다. 국토부는 진에어의 경영이 정상화됐다고 판단될 때까지 제재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진에어측은 국토부의 제재 해제 통보를 마냥 기다릴 수 밖에 없다.
진에어 관계자는 “내년 기재 도입이나 사업계획과 관련해 확정된 사안이 없다”고 말했다.
진에어의 기약없는 기다림이 계속되는 동안 경쟁업체들은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며 성장세를 꾀하고 있다. 업계 1위인 제주항공은 내년에 7대의 신규 기재를 도입, 총 46대를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26대를 보유한 진에어와의 격차는 기존 13대에서 20대로 늘어나게 된다.
항공기 24대를 보유한 티웨이항공도 7대를 새로 들여온다. 이 중 기재 1대를 반납, 총 30대를 확보해 진에어를 앞서게 된다. 에어부산과 이스타항공은 각각 3대, 4대를 도입해 28대, 24대씩을 운용할 계획이다. 에어서울은 2대를 추가해 항공기 9대를 운용하게 된다.
정부 제재가 풀리지 않을 경우, 진에어는 당장 내년 말 보유 기재 규모에서 LCC 6개사 중 4위로 내려앉게 된다.
업체간 몸집 불리기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진에어의 부담은 커지고 있다. 업계 4위인 에어부산은 오는 27일 코스피 상장을 앞두고 있다. 공모주식수는 520만7000주로, 총 공모금액은 180억원을 상회한다. 에어부산은 상장으로 원활한 자금 흐름을 확보, 신규 항공기 도입과 노선 추가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스타항공도 2019년 상장을 계획 중이다.
신규 LCC 출범도 무시할 수 없다. 국토부는 내년 초 신규 LCC 면허 발급 심사를 마치고 결과를 발표한다. 업계에서는 최소 1곳 이상의 신규 LCC 업체가 탄생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현재 면허신청서를 제출한 업체는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에어필립 등으로, 신규 업체 진입에 따른 경쟁 심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진에어를 둘러싼 오너리스크가 항공업계를 넘어 전국민적 공분으로까지 확산된 만큼, 규제가 단기간에 해제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면서 “당장 눈에 띄는 손실은 없지만 제재가 장기화될 경우, 경쟁력 약화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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