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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수출규제 100일]‘부동의 1위’ 일본맥주의 몰락…사실상 시장서 퇴출

9월 수입액 700만원 수준 전년비 99.9% 감소
편의점 4캔 1만원 묶음 행사서 아사히 등 제외
대형마트 발주 중단…하이트·카스 국산 반사익

사진=연합뉴스.

일본이 한국 반도체 재료 등의 수출규제를 강화한 지 100일을 맞았다. ‘안사고, 안가고, 안입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외교적 성과를 거둘 때까지 멈추지 않을 기세다. 한일 양국이 한 치의 양보도 없이 대치하는 가운데 국내에서 판매되는 일본 제품들의 매출은 급격하게 추락했다.

11일 일본 불매운동 관련 사이트인 노노재팬에는 281개 제품이 불매운동 대상으로 나와있다. 펜, 음료수, 화장품 등 소비재부터 예초기, 콤바인 등 산업재나 의약품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으로 일본 브랜드가 나열돼 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본격화된 7월 경 100여개에 불과했던 불매운동 리스트는 3개월 만에 3배 가까이 늘었다.

가장 큰 영향이 미친 업종은 10년 넘게 수입맥주 1위를 달렸던 일본 맥주다. 일본 맥주는 2009년 이후 1위 자리를 한번도 내준 적이 없다가 지난 7월 불매운동이 시작된 후 3위로 밀렸고 10월 들어서는 18위까지 내려왔다. 일본맥주 점유율 1위였던 아사히 맥주의 타격이 가장 크다.

최근 관세청은 일본 맥주 수입액(지난 9월 잠정치)이 6000달러(약 700만원)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대비 99.9% 감소한 수치로, 사실상 수입 중단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볼 수 있다.

국내 주요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는 사실상 퇴출됐다.

일본 맥주를 기피하는 분위기가 지속하자 씨유(CU)·세븐일레븐·GS25·이마트24 등 국내 편의점은 ‘4캔에 1만원’으로 묶음 판매하던 맥주 할인 행사에서 일본 맥주를 제외했다. 이렇게 할인 행사에서 빠지면 경쟁 제품 대비 일본산 맥주는 가격경쟁력이 크게 하락한다.

대형마트 역시 일본 맥주를 찾는 소비자가 감소하면서 신규 발주를 중단한 상황이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소비자가 특정 제품을 사지 않으면 재고가 쌓이고, 자동발주시스템이 이를 감지하면 신규 발주를 자동 중단한다”며 “일본 맥주가 지금처럼 팔리지 않는다면 일본 맥주 발주는 계속 중단된다”고 설명했다.

일본맥주 퇴출은 국내 맥주 시장 지각변동을 낳았다. 일본 맥주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전체 맥주 수입량도 올해 9월 전년 대비 8% 감소했다. 이 자리를 국산 맥주들이 차지해 반사이익을 얻었다.

편의점에서 판매한 맥주 중 39.6%를 점유했던 국산맥주는 8월 시정점유율이 48.7%로 10%포인트 가까이 상승했다.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벌어지기 전까지 최근 4년 동안 국산맥주는 꾸준히 연도별 편의점 매출비중이 하락세였다. 일본 제품 불매 운동으로 편의점 시장에서 국산맥주가 반등의 계기를 마련한 셈이다.

실제로 국산맥주는 빼앗겼던 점유율을 회복하기 위해서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이후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오비맥주는 지난달까지 1달간 카스맥주를 할인 판매했고, 롯데주류는 피츠 수퍼클리어(420㎖) 캔맥주를 한정판매 중이다. 이 한정판 제품은 1㎖당 약 38%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또 하이트진로도 새롭게 출시한 맥주 테라가 출시 160일만에 2억병 판매를 돌파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불매운동 대열에 낀 롯데주류는 불똥을 맞은 상태다. 롯데칠성음료가 일본 아사히그룹홀딩스의 지분을 갖고 있다는 이유로, 롯데주류의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이어졌다. 클라우드가 직격탄을 맞자 최근 편의점에서 4캔(500㎖) 1만원 행사를 벌이기도 했다. 클라우드가 편의점 할인 행사 품목에 들어간 것은 이례적이다.

롯데주류의 소주 ‘처음처럼’도 매출 타격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롯데주류는 일본 관련 허위 사실 유포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는 등 엄정대응에 나섰다.

롯데주류 측은 “롯데주류는 국내 7개 공장에서 우리 국민 2500명이 일하고 있는 엄연한 대한민국 기업”이라면서 “허위사실에 기반한 비방이 지속되고 있어 불가피하게 법적 대응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지영 기자 dw0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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