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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경현 기자
등록 :
2019-12-18 18:17

쌍용차 “단기적 유동성 문제없다”···미래성장동력 확보 집중

연말 300억·내년 상반기 700억 상환
단기 차입금 문제보다 미래차 투자 시급
상환금액 대부분 ‘보증 한도(LC)’ 형태

예병태 쌍용자동차 대표이사 사장. 사진=쌍용차 제공

쌍용자동차가 기존 대출과 상환연장에 대해 “‘단기적 유동성’ 문제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일각에서 우려하는 은행권 대출 상환 연장과 정부에 지원 요청에 따른 위기 상황과는 결이 다르다는 설명이다.

금융권에서 쌍용차의 단기 차입금이 문제가 된다면 회사 투자 보다는 상환이 우선이다. 하지만 자동차 기업의 생존과 직결된 시기에 미래차 투자가 동반되어야 한다. 단순한 논리로 단기 유동성 문제에 따른 위기는 없고 자체 여력으로도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18일 업계와 쌍용차에 따르면 올 연말(300억원)과 2020년 상반기(700억원)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 1000억원에 대해 상환 연장을 신청했다. 하지만 상환금액은 단기차입금이며 비용 대부분은 수출에 따른 지급보증여력 확충 목적으로 ‘보증한도(스탠바이 LC)’ 형태다.

즉 쌍용차 자체적인 비즈니스 입장에서 단기적인 차입금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다만 장기적으로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서는 친환경차 및 미래차 개발이 필요한 시기이며 이를 위해서는 비용이 투입되며 지속적인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연말부터 내년까지 3000억원에 이르는 단기 차입금 중 상당 비용은 수출을 위한 금융권의 보증한도(LC) 비용이다.

LC는 연간단위로 연장됨에 따라 당장 상환하지 않아도 되는 금액으로 1년 단위로 자동 연장되는 시스템이며 이미 감사보고서를 통해 밝힌 내용이라는 것이 쌍용차 측의 주장이다.

쌍용차의 적자는 비생산적인 적자가 아닌 쌍용차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설명이다. 치열한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미래를 대비해서 투자하는 선순환이 이뤄진다는 입장이다. 물론 대내외적인 판매 부진으로 적자 폭이 커진 것은 사실이다.

미래를 위한 투자금액에 따른 적자를 만회하기 위해서는 금융권 및 정부의 지원책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단순한 논리로 쌍용차는 연간 1만대 이상 판매하고 매출 또한 4조원에 육박한다.

쌍용차 창원공장 조립라인. 사진=쌍용자동차 제공

또 지난해 6월 쌍용차 해고자 복직 시 노사정 상생발전위원회를 발족한 것도 의미를 같이하고 있다. 정부와 함께 쌍용차 미래에 대한 지원을 약속한 부분이다.

지난 9월 쌍용차 등 ‘노·노·사·정’ 4자 대표(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 노동조합,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사회적 대 타협을 통해 해고자 복직 문제를 최종 합의한 바 있다.

그간 사회적 대 타협의 당사자인 노.노.사.정 대표들은 ‘쌍용자동차 상생 발전위원회’ 를 통해 사회적 합의에 따른 후속조치로 세부 실행계획을 논의하고, 쌍용차 경영정상화를 위한 정부의 제반 지원방안에 대해서도 다각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쌍용차 문제는 사회 안전망 부족 등 사회 구조적인 문제가 포함된 사안으로 개별회사 차원만으로는 역부족이란 것을 정부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노·노·사·정 대표들은 주기적으로 합의 이행과정에서 생기는 회사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고 있다. 단기간 쌍용차의 위기설에 정부가 개입되는 것이 아니다는 게 노동계 측의 설명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력은 이어지고 있다”며 “사무직 근로자들의 순환휴직, 복지항목 폐지 등 고강도 자구안으로 회사의 지속적인 생존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는 지난 2017년 1분기부터 11분기 연속 적자 상태로 지난 9월말 부채비율은 285.5%에 달하고 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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