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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배 기자
등록 :
2020-05-25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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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주택브랜드대상]“브랜드는 품질·서비스 가치를 연결하는 신뢰·보증의 총체”

김광규 사단법인 한국브랜드협회 회장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주최 제6회 2020 명예의 전당 주택브랜드대상은 뉴스웨이가 보유한 온라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브랜드인지도, 선호도, 신뢰도, 브랜드이용도 등 4개 부문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건설‧부동산 업계에 도입된 주택 브랜드 대상은 국내 건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위대한 업적을 남기고, 또 주택시장에 대한 브랜드 파급효과가 큰 주택을 대상으로 경제신문 뉴스웨이와 한국브랜드협회가 제정한 국내 주택 분야 영예의 시상제도입니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무한한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으로 브랜드 파워를 키워 나가는 한편, 소비자들로부터 인기와 사랑을 받는 최고의 주택브랜드를 선정해 이를 소비자와 업계에 널리 알리는데 목적을 두고, 2020년 5월1일부터 5월 20일까지 뉴스웨이가 보유한 16세 이상 대한민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전국적인 지역에서 인터넷 설문조사에 참여한 가운데 국내주택건설업체 브랜드를 대상으로 소비생활의 만족도와 기억력에 따른 인지도를 기준으로 최초상기도, 보조인지도, 브랜드차별화, 신뢰도, 리더십, 서비스품질, 충성도 등 소비생활에서 가장 큰 가치와 만족을 주는 대한민국 최고의 주택브랜드를 하나씩만 선택하게 하는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 분석했습니다.

조사통계의 객관적인 결과와 전문가로 구성된 뉴스웨이 주최 제6회 2020 명예의 전당 주택브랜드대상은 명예의 전당 브랜드대상 선정 심사위원단의 엄정한 심사기준에 의거 그린부문대상, 뉴브랜드부문대상, 프리미엄브랜드부문대상, 주택설계부문대상,안전부문대상, 디자인부문대상, 주거성능부문대상, 품질부문대상, 혁신부문대상 등 총 9개의 부문으로 하여 주택건설업체브랜드를 경제신문뉴스웨이 주최 제6회 2020 명예의 전당 주택브랜드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경제미디어 뉴스웨이가 주최한 제6회 2020 명예의 전당 주택브랜드대상은 건설부동산 업계에 도입된 것으로 국내 건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괄목할만한 업적을 남기었으며, 또한 주택시장에 대한 브랜드 파급효과가 큰 주택을 대상으로 경제신문 뉴스웨이가 선정한 국내 주택분야에서 유일한 영예의 시상제도입니다.

심사기준은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기능과 역할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하는 정도 즉 인지도와 절대적 품질이 아닌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브랜드의 품질, 브랜드가 주는 독특한 개성과 정서적인 차이점,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재 구매 성향과 충성도, 브랜드를 생산하는 조직인 기업의 이미지, 소비자가 감내할 수 있는 경쟁 타사 제품과의 가격차이외에 브랜드의 현재와 미래의 경제적 가치를 결정짓는 요인인 브랜드 네임, 브랜드 로고, 상표권, 시장환경, 시장점유율, 브랜드의 역사성, 광고나 판촉방법, 브랜드에 대한 장기적 방향성인 사업 Trend, 국제적인 인지도 획득여부인 브랜드의 세계화 수준에 두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인 펜더믹(대유행)으로 대내외의 악재로 어려움과 저성장 고실업 등 어려운 경제여건의 여파가 불황과 경기침체로 이어지고 있어 전반적으로 기업 활동도 위축되어가고 있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기는 하지만, 여기에 가계부채 문제까지 겹치면서 소비심리는 점점 더 소비절벽으로 위축되어가고 있는 것이 우리가 처해있는 현실입니다.

불황을 이겨내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것은 품질개선을 통해 참신하고 독특한 신기술로 부가가치가 높은 신상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야 하며, 또한 소비자들의 변화를 포착하여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획기적이며 혁신적인 마케팅전략을 통해 브랜드를 소비자의 마음속에 깊이 부각시킬 수 있는 경쟁력있고 차별화 된 제품이어야 합니다.

현대의 기업들은 브랜드신화를 창조해나가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우리 머릿속 에 살아 있는 실체인 동시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연결시키는 약속”으로, 성공한 브랜드로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뚜렷한 차이가 나는 경쟁적인 차별점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의 쇼핑활동을 통한 경험은 고객이 평소 마음속에 잠재되어 있던 선호하는 브랜드를 구매라는 행동을 통해 완전히 일치하게 만드는 강력한 브랜딩 시그널이 되는 것으로 더 이상 국경이 무의미해지며, 무한 경쟁이 시작 된 현시점에서는 새로운 초국가적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고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강력한 최고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로 치열한 브랜드 경쟁에서 승리하는 방법밖에는 길이 없습니다.

시장은 살아 숨 쉬는 생물체와 같이 역동적이며 예측 불가능하게 움직이고 있으며, 글로벌한 환경에서 고객인 전 세계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강력한 브랜드를 보유하는 것이 기업들이 구축해야 할 최고의 생존 전략이 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의 미래는 사람의 성장(Growing People)에 달려있으며, 이러한 사람들의 성공적인 변화를 도와줄 수 있도록 제품과 브랜드의 관계성과 의미를 부여해 주는 것이 브랜드를 새롭게(Brand New) 만 드는 것이 됩니다.

더구나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체험은 IT의 발달로 모바일 등 트위터나 구글,다음, 페이스북, 카카오 톡과 같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가 널리 보급되면서 트랜드의 변화도 빠르게 확산되어가고 있는 추세로,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순간의 시대로 빠르게 진화하고 변화하는 소비자와 트랜드를 읽고 분석하여 소비자와의 접점을 찾아내어 능동적으로 브랜드 중심경영으로 대처해 나가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와 같은 목적을 가지고 주최하는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제6회 2020 명예의 전당 주택브랜드 대상은 국가경쟁력을 제고시키는데 있어 커다란 중심축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소비자들에게 주택과 아파트 선택에 따른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기업에게는 공인된 아파트브랜드가 얼마나 귀중한 기업가치의 핵심재산이 된다는 것을 인지시킴과 동시에 조사결과를 통해 주택업체는 아파트브랜드만큼 만족스러운 브랜드파워 효과가 있는지와 또한 소비자들은 알려진 만큼의 실제내용과 같은지를 비교분석할 수 있으며, 특히 기업에게는 자사의 브랜드가 소비시장에서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 분석하여 기업의 브랜드전략 및 사업전략을 새롭게 설정, 성공적인 브랜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함과 소비자에게는 좋은 아파트를, 기업에게는 세계적인 브랜드파워를 형성하는데 따른 도움을 주는것에 목적에서 제정하게 되었으며,아파트브랜드선정 평가위원단의 엄정한 선정기준에 의거 심의 9개 수상 주택건설업체의 브랜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경제신문 뉴스웨이 주관 2020 제6회 명예의 전당 주택브랜드대상에서 선정된 그린부문대상수상 업체는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 뉴브랜드부문대상은 한화건설의 포레나, 프리미엄브랜드부문대상은 쌍용건설의 플레티넘, 주택설계부문대상은 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 안전부문대상은 대우건설의 푸르지오, 디자인부문대상은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 주거성능부문대상은 GS건설의 자이, 품질부문대상은 SK건설의 SK뷰,혁신부문대상은 롯데건설의 롯데케슬 등 9개 부문에서 9개사가 선정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선정된 기업의 아파트 브랜드들은 고객들이 만족하며 신뢰 할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어지기를 희망하며 이번 행사를 주관한 경제미디어 뉴스웨이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경제미디어 뉴스웨이주관 2020 제6회 명예의 전당 아파트브랜드대상으로 선정된 수상기업에게 축하를 드립니다.

김성배 기자 ks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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