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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시대 첫 전기차 ‘아이오닉 5’···‘깜짝’ 놀랄 기술 여기에

정의선 시대 첫 전기차 ‘아이오닉 5’···‘깜짝’ 놀랄 기술 여기에

등록 2021.02.23 22:26

윤경현

  기자

첫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 5 오늘 공개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최초로 적용한 모델실내 공간 혁명 ‘유니버셜 아일랜드’ 통해 공간 활용세계 최초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적용

정의선 시대 첫 전기차 ‘아이오닉 5’···‘깜짝’ 놀랄 기술 여기에 기사의 사진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첫 전기차 ‘아이오닉 5’가 23일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정 회장은 친환경 전용 브랜드 의미를 담아 심혈을 기울였다. 정 회장은 현대차 아이오닉 5을 앞세워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공략할 무기는 첨병이기 때문이다.

정 회장의 입장에서는 아이오닉 5 글로벌 론칭 의미가 크다.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아이오닉 5 흥행에 따라 현대차의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체질 개선도 빨라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현대차 최첨단 전기차 아이오닉 5의 특징은 세계 최고 수준의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최초로 적용했고 ‘유니버셜 아일랜드(Universal Island)’을 통해 실내 공간 혁명을 나타냈다.

또 세계 최초로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적용해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현대차그룹의 최첨단 기술을 모두 접목했다.

이 가운데 아이오닉 5의 최대 장점으로 꼽히는 것은 현대차그룹이 최초로 적용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이다. E-GMP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플랫폼을 활용한 기존의 전기차와 달리 전기차만을 위한 최적화 구조로 설계돼 1회 충전으로 국내 기준 5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다.

또 내연기관 플랫폼과 달리 바닥을 편평하게 만들 수 있고 엔진과 변속기, 연료탱크 등이 차지했던 공간이 크게 줄어들어 실내 공간의 활용성을 혁신적으로 높이는 것은 물론, 지금까지 구조적인 한계로 불가능했던 새로운 자동차 실내외 디자인이 가능하다.

실내 공간 활용의 백미는 ‘유니버셜 아일랜드(Universal Island)’ 이다. 기존 내연기관의 센터 콘솔 자리에 위치한 유니버셜 아일랜드는 15W 수준의 고속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이 적용됐고, 위 아래로 나뉜 트레이 구조를 갖췄으며 하단 트레이의 경우 노트북이나 핸드백 같은 수화물을 수납할 수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실내 공간 활용의 백미는 ‘유니버셜 아일랜드(Universal Island)’ 이다. 기존 내연기관의 센터 콘솔 자리에 위치한 유니버셜 아일랜드는 15W 수준의 고속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이 적용됐고, 위 아래로 나뉜 트레이 구조를 갖췄으며 하단 트레이의 경우 노트북이나 핸드백 같은 수화물을 수납할 수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이외에도 E-GMP는 모듈화 및 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이어서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단기간에 전기차 라인업을 늘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조상의 복잡도가 줄어들어 생산효율이 높아짐에 따라 수익성 개선으로 재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늘어난다.

현대차 측은 E-GMP는 미래 전동화 모빌리티에 적합한 혁신적인 디자인과 공간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즉 짧은 오버행(차량 끝에서 바퀴 중심까지 거리), 길어진 휠베이스(앞 바퀴와 뒷 바퀴 차축간의 거리)로 개성있는 디자인이 가능하며 슬림해진 콕핏은 탑승공간을 확장시켜준다는 것.

이처럼 길어진 휠베이스는 승차감과 주행안정성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실내 공간 혁명은 ‘유니버셜 아일랜드(Universal Island)’에서 시작된다. 내 마음대로 실내 공간을 만들 수도 있다. 아이오닉 5만의 장점이다. 기존 내연기관의 센터 콘솔 자리에 위치한 유니버셜 아일랜드는 15W 수준의 고속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을 적용했다.

또 위 아래로 나뉜 트레이 구조를 갖췄으며 하단 트레이의 경우 노트북이나 핸드백 같은 수화물을 수납할 수 있다. 최대 140mm 후방 이동이 가능해 1열 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목적에 따라 활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시트 등받이 및 쿠션 각도 조절로 무중력 자세를 만들어 주는 1열 운전석·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다리받침 포함)와 최대 135mm 전방 이동이 가능한 2열 전동 슬라이딩 시트를 활용할 경우 아이오닉 5의 실내는 휴식 공간, 일하는 공간, 여가를 즐기는 공간 등으로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공간 활용도를 높여주는 실내 디자인과 넉넉한 적재 공간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아이오닉 5는 히터와 함께 있던 블로워(송풍기)의 위치를 이동시켜 슬림화한 칵핏과 초고강도 소재로 기존 내연기관 차량 대비 시트 두께를 약 30% 줄인 전기차 전용 슬림 디자인 시트를 적용해 실내 거주 공간성을 더욱 향상시켰다.

또 슬림화한 칵핏과 유니버셜 아일랜드, 전동 슬라이딩 시트 등을 적절히 활용하면 운전석과 조수석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져 주차 시 마주하기 쉬운 하차 불편 상황 등에 대처할 수 있다.

아이오닉 5의 실내는 E-GMP 적용을 통한 최적화된 설계에 편안한 거주 공간(Living Space)이라는 테마를 반영해 생활과 이동의 경계를 허무는 혁신적인 공간으로 거듭났다는 게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브랜드의 비전인 지속가능성이 반영된 환경 친화적인 소재와 컬러를 아이오닉 5에 적용해 차별화된 감성을 전달한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현대차는 아이오닉 브랜드의 비전인 지속가능성이 반영된 환경 친화적인 소재와 컬러를 아이오닉 5에 적용해 차별화된 감성을 전달한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아이오닉 5에는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이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해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해 안정적인 충전을 가능하게 해준다.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은 아이오닉 5가 고객에게 새로운 전동화 경험을 제공하는 핵심 요소이자 움직이는 에너지원으로서 전기차의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는 기회이다.

V2L 기능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해 야외활동이나 캠핑 장소 등 다양한 외부환경에서도 가전제품, 전자기기 등을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여기에 한발 더 나아가 V2L은 향후 전기차 배터리를 비상시 가정용 전원으로 활용하거나 전력 사용량이 적은 시간대에 배터리를 충전해 사용량이 많은 시간대에 소비하고 심지어 거래까지 하는 미래의 에너지 생활을 미리 맛 볼 수 있는 기능이다.

또 전기차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과 결제가 진행돼 바로 충전을 시작할 수 있는 PnC(Plug and Charge) 기능을 적용해 충전 편의성을 높였다. PnC 기능은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전 본인 인증과 카드 등록 후 이용하면 된다.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은 아이오닉 5 론칭 인사말을 통해 “혁신적인 실내공간과 첨단기술로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현대차 최초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를 소개하게 돼 영광이다”라며 “아이오닉 5로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지원해 전기차에 대한 고객 경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은 전방의 교통 흐름과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활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 조절하는 기능이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스마트 회생 시스템 2.0은 전방의 교통 흐름과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활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 조절하는 기능이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한편 현대차는 아아오닉 5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 판도를 흔들 계획이다. 현대차는 테슬라, 폭스바겐그룹, 르노-닛산 등에 이어 4위지만 장기적인 계획을 통해 점유율을 늘릴 방침이다.

1위인 테슬라(17%)와 7%의 점유율을 차지한 현대차와 격차는 크다. 하지만 현대차는 아이오닉 5를 필두로 연 이은 라인업 확충을 통해 점유율 격차를 줄여 나간다는 전략이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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