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의 종목은 자율주행·전기차, 리튬·2차전지 산업 테마 관련 글로벌 기업에 투자하는 해외 주식형 ETF다. 해외시장에서 검증된 ETF와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국내에 상장해 해외 직접투자 수요 흡수 및 투자자 편의 제고가 기대된다.
키움의 경우 국내 최초로 상장하는 일대일 재간접형 ETF로, 집합투자재산을 해외상장 ETF 1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이다. 디지털 및 미래자동차 산업 관련 글로벌 기업으로 구성된 기초지수를 추종해 성장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제공한다.
한편 운용비용, 구성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성과와 운용성과 간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초지수 등 고유의 상품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요구된다.
미래에셋의 상품은 원활한 운용을 위해 주식·스왑·해외상장 ETF의 자산을 혼합 편입함에 따라 이중보수 및 기타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은 스왑을 주요 운용자산으로 하는 합성형 ETF로서, 거래상대방과의 계약을 통해 기초지수 수익률을 추적함에 주의해야 한다.
키움의 상품은 재간접형 ETF이므로 투자자가 동 상품의 보수뿐만 아니라 피투자 ETF의 보수도 부담하는 이중보수에 유의해야한다. 거래소는 투자자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의 납부자산구성내역(PDF)을 체크단말기,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
뉴스웨이 박경보 기자
pkb@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