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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초고성능(UHP)타이어

[창조상품대상]한국타이어, 초고성능(UHP)타이어

등록 2013.06.27 10:53

수정 2013.06.27 18:37

정백현

  기자

한국타이어 UHP 타이어 벤투스 S1 노블2한국타이어 UHP 타이어 벤투스 S1 노블2

초고성능(UHP) 타이어는 노면의 극한 조건에서도 최상의 안정성을 확보해 고속주행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타이어를 말한다. 기존에는 스포츠카나 특수 제작된 차량에 주로 사용됐지만 최근 고성능 및 고배기량 차량이 증가하면서 초고성능 타이어의 시장 규모도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한국타이어 역시 뛰어난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한 프리미엄 브랜드 인지도 상승으로 고부가가치 상품인 초고성능 타이어의 판매가 대폭 증가했다. 실제 한국타이어의 글로벌 초고성능 타이어 매출액은 지난 2007년 3227억원에서 2012년에는 1조7790억원으로 지난 6년간 약 5.5배 성장하며 거침없이 질주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러시아를 포함한 CIS, 중남미 등 신흥시장에서의 UHP 매출액은 86.5% 증가했으며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 초고성능 타이어 공급 비중이 높은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의 타이어 공급은 27.6% 증가했다.

한국타이어 초고성능 타이어의 성장은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업계의 타이어 공급은 물론 세계적인 모터스포츠 대회의 타이어 독점 공급 등을 통해 인정받은 뛰어난 기술력과 품질 덕분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한국타이어는 독일 투어링카 마스터즈(DTM) 등 유럽 각국을 대표하는 레이싱 대회에 타이어를 독점 공급하면서 축적된 기술 데이터들을 초고성능 타이어 제품 개발 및 성능 개선으로 이어갔으며 이런 노력이 그대로 적용된 한국타이어의 초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시리즈는 아우디와 BMW 등에 공급되는 성과를 냈다.

◇벤투스 S1 에보2 = 벤투스 S1 에보2는 고속주행에 최적화된 상품으로서 세밀한 조종 안정성과 뛰어난 코너링 성능을 자랑한다. 또 낮은 회전저항력과 함께 최적화된 프로파일 적용으로 뛰어난 주행성능과 친환경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한국타이어의 대표적인 초고성능 타이어 상품이다.

획기적인 3중 트레드(노면과 닿는 부분) 블록 적용으로 마모가 진행될수록 접지성능이 향상되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냉각핀과 냉각홀 시스템은 주행 시 발생하는 과열현상을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또한 최적화된 피치배열과 측면 그루브 각도 적용으로 주행 시 발생하는 소음을 대폭 감소시켜 우수한 정숙성을 자랑한다. 아쿠아 드라이빙 컨트롤 기술은 뛰어난 배수 기능을 구현, 우수한 빗길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벤투스 S1 에보2'는 2012년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으며 구테 파르트, 스포트 아우토를 비롯한 유럽의 유력 자동차 매체로부터 디자인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출시와 동시에 BMW 뉴3시리즈로 공급 계약이 체결되기도 했다.

◇벤투스 S1 노블2 = ‘벤투스 S1 노블2’는 중대형 고급 세단과 수입차 판매 증가에 따라 프리미엄 초고성능 타이어를 찾는 고객이 증가하면서 ‘프리미엄 그 이상의 프리미엄’을 컨셉으로 최고 성능을 갖춘 상품으로 재탄생 시켰다. 이 상품은 탁월한 승차감과 함께 최고의 주행 성능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벤투스 S1 노블2’만의 비대칭 패턴 기술은 최고의 주행 성능을 실현하도록 설계됐다. 타이어 안쪽 부분에는 아쿠아 하이드로(Aqua Hydro) 블록 디자인을 적용, 배수 능력이 대폭 향상돼 눈길이나 빗길에서도 우수한 제동과 주행 성능을 발휘하도록 했으며, 타이어 외측 가장자리 부분에 리브형 패턴을 적용하여 운행 시 소음을 크게 줄이고 코너링이 더욱 좋아졌다.

최적화된 3D 커프(트레드 표면에 새겨진 미세한 홈) 설계를 통해 2D 커프보다 견고한 강성을 유지해 고속 주행과 핸들링 능력도 강화했다. 또한 트레드(노면과 닿는 부분) 블록을 5피치 조합으로 구성하고 최적화시켜 최고의 소음 분산 성능을 자랑한다.

◇벤투스 V12 에보 = ‘벤투스 V12 에보’는 최고의 조종 안정성과 제동 성능을 겸비한 스포츠 드라이빙을 위한 신개념 초고성능 타이어다. 트레드 중앙에 견고한 리브 블록(Solid Center Rib Block)과 블록 바깥 부분에 적용한 다양한 단면 각도(3D 포인트)를 통해 고속주행 시 최적의 접지 형상과 조종 안정성을 구현한다.

특히 HPSR(High Tg Polymer & Specific Resin) 컴파운드를 채용, 젖은 노면에서 뛰어난 제동성능을 발휘하며 고밀도 나일론 보강 벨트의 최적화된 구조를 적용, 코너링 시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을 발휘한다.

또 넓은 직선형 그루브 및 Y형 패턴 디자인으로 최고의 배수 성능을 실현해 어떠한 빗길에서도 안정적인 주행 성능이 가능하며 MTR(Multiple Tread Radius) 기술은 젖은 노면 주행 중 발생하는 수막현상에 효과적으로 대처해 보다 안정적인 빗길 주행이 가능하다.

벤투스 V12 에보는 미국 자동차 전문지 ‘카앤드라이버’가 실시한 타이어 성능 테스트에서 젖은 노면 주행 및 소음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성능을 입증 받았다.

◇벤투스 V2 콘셉2 = 중형 차량의 타이어 규격에 커짐에 따라 개성과 스타일을 중시하는 젊은 층을 위해 출시된 ‘벤투스 V2 콘셉2’는 경제적인 가격에 초고성능 타이어의 뛰어난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대중성을 높인 상품이다.

이 상품은 젊은 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공격적인 디자인으로 V형 패턴 디자인과 3D 블록을 적용, 핸들링과 제동 능력을 향상시켰다.

특히 견고한 센터 리브 블록은 지면과의 접지력을 향상시켜 고속 주행 시 우수한 핸들링 성능을 발휘하도록 했으며, 아쿠아 드라이빙 컨트롤 기술을 채용해 어떠한 빗길에서도 안정한 주행 성능을 구현한다.

또한 균일한 노이즈케어 블록을 통해 소음 방지 기능을 강화하고, 4그루브를 적용해 빗길 핸들링 성능이 좋아졌다. 또한 카본블랙 컴파운드를 사용해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정백현 기자 andrew.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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