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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SNS에 밀린 ‘미투데이’, 내년 6월 종료

글로벌 SNS에 밀린 ‘미투데이’, 내년 6월 종료

등록 2013.11.05 12:54

김아연

  기자

네이버는 자사가 운영하는 단문형 SNS ‘미투데이’를 2014년 6월 30일부로 종료한다고 5일 밝혔다.

‘미투데이’는 지난 2007년 2월 국내 최초의 SNS로 2008년 12월 네이버에 인수됐다. 인수 후 2009년 주간 순방문자수에서 트위터를 앞서기도 했으며 다음의 ‘요즘’, SK컴즈의 ‘C로그’ 등이 모두 서비스를 종료하는 상황에서도 토종 SNS로 명맥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그 동안 미투데이에 대한 꾸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미투데이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글로벌 브랜드 파워에 밀려 사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실제로 각종 지표를 살펴보면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성장세는 뚜렷한 반면 ‘미투데이’는 서비스 활동성을 보여주는 각종 지표가 급감했다. 그마저도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에 있어 사실상 서비스 운영 및 유지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글로벌 무한 경쟁 환경 하에서 제한된 리소스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 전략 이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었다고 네이버측은 설명했다.

이번 순차적인 서비스 종료 결정으로 ‘미투데이’는 2014년 6월 30일까지 서비스되며 네이버는 내년 1월부터 이용자들의 콘텐츠에 대한 백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는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결과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서비스적 가치를 제공하고자 서비스 종료라는 쉽지 않은 결정을 내리게 됐다”며 “‘미투데이’ 서비스 종료 시점까지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 치열한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국내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서비스적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고민과 연구개발을 거듭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아연 기자 csdie@

뉴스웨이 김아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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