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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中 OLED 시장 공략 가속화

LG디스플레이, 中 OLED 시장 공략 가속화

등록 2015.09.16 16:18

이선율

  기자

16일 베이징서 ‘올레드 파트너스 데이’ 행사 개최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대 TV 시장인 중국에서 OLED 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행보에 나선다.

LG디스플레이는 16일 중국 북경에 위치한 르네상스 캐피털 호텔에서 ‘올레드 파트너스 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LG전자, 스카이워스, 콩카, 창홍, 하이얼, TPV 등 6곳의 TV 제조사, 중국 양대 유통 업체인 수닝, 고메를 비롯한 주요 4개 유통 업체, 시상협회, 전자상회, 표준화연구원, 중국전자기업협회 등을 초청했다.

특히 OLED의 아버지라 불리는 홍콩과학기술대 탕 박사가 OLED 개발 역사 및 우수성에 대해, OLED 사업부장 여상덕 사장이 OLED 미래 사업 전략과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탕 박사와 여 사장은 시장의 룰을 바꿀 게임 체인저로 급부상하고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에 대한 참석자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시장 참여를 요청했다.

또한 이날 참석 업체들과 LG디스플레이는 앞으로 중국 OLED 시장의 빠른 확대를 위해 공동 프로모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상호 협력해 나가자는 의미의 기념 세리머니를 갖고 결의를 다졌다.

■ OLED TV 업체들, 제품 라인업 확대

OLED는 ▲자발광으로 완벽한 블랙을 구현하고 ▲정확한 색 표현으로 왜곡 없는 완벽한 화질을 자랑하며 ▲ 어느 각도에서도 색 바램이 없는 동일한 컬러를 표현하고 ▲5000배 빠른 응답속도로 끌림없는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며 ▲얇고 가벼운 명품 디자인을 바탕으로 형태 구현이 자유로워서 투명, 플렉시블, 롤러블 등 미래 제품 구현에 최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특히 OLED는 밝은 부분은 더 밝게 하고,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표현해 명암비를 대폭 향상시켜 주는 차세대 영상 기술인 HDR(High Dynamic Range) 기술에 가장 최적화된 디스플레이기도 하다.

이에 IFA 전시회에서는 이전에 OLED TV를 출시한 적이 없는 중국 하이얼과 일본 파나소닉, 그리고 터키 베스텔까지 나서서 전시 전면에 OLED TV를 내세우며, OLED TV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또한 재작년부터 OLED TV를 판매하고 있는 LG전자가 올해는 중국 시장에서 55, 65, 77인치 UHD OLED TV 신제품을, 스카이워스가 55, 65 UHD OLED TV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어 창홍과 콩카도 55, 65 UHD OLED TV의 출시를 곧 앞두고 있는 등 TV 업체들이 UHD OLED TV를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했다.

■ 중국 TV업체 중심 상호협력 강화

중국은 자체로도 세계 최대 TV 시장이나, 특히 3D TV, UHD TV 등과 같은 프리미엄 TV 시장의 확대 속도가 연평균 30%에 이르는 등 신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 속도가 빨라서 신제품의 격전지로서도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러한 중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중국 TV 업체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TV 업체들과 함께 ‘IPS 캠프’(2008)와 ‘FPR 3D 연합’(2010)을 결성해, 공동 프로모션 등의 활발한 상호 협력을 진행해 큰 성공을 거뒀던 바가 있었다.

이에 LG디스플레이는 이번 ‘올레드 파트너스 데이’ 행사를 계기로 중국시장에서 OLED 확산 붐을 일으키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고객들과의 공동 프로모션을 포함한 상호 협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하반기에는 주요 유통 매장에 OLED의 우수성을 알리는 배너를 설치하는 등 유통 업체들과도 직접 협력함으로써 고객은 물론 소비자들을 향해서 한 발 더 다가서는 밀착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한편 행사에 참석한 중국 TV 업체들의 중국 내 시장 점유율은 약 50%(디스플레이서치, 15년 1분기 판매량 기준)로 시장의 1/2 가량을 점하고 있다.

유통업체인 수닝과 고메는 전국에 각각 30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중국 양대 가전 유통으로 이날 참석한 업체들의 시장 내 영향력은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렇게 중국 내 주요한 TV 및 유통 업체들이 합심한 적극적 OLED 시장 확대 노력으로 중국 OLED TV 시장은 2018년까지 연평균 약 80%(디스플레이서치)정도의 고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상덕 LG디스플레이 OLED 사업부장 사장은 “OLED는 미래를 위한 신성장 동력이며, 디스플레이 산업의 룰을 바꿀 게임 체인저”라며 “대형에서는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확실한 지배력을 바탕으로 신시장을 개척하고, 중소형 시장에서는 플라스틱 OLED에 대한 집중을 통해 웨어러블 시장 1등을 유지해 나가는 동시에 오토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이날 행사장 옆에 별도로 마련한 전시존에서 기존 중국 시장에 출시된 LG전자의 55, 65, 77인치 UHD OLED TV, 스카이워스의 55, 65 UHD OLED TV 신제품과 함께, 조만간 출시 예정인 콩카, 창홍의 55, 65 UHD OLED TV 신제품도 함께 선보였다.

또한 자석 만으로도 벽지처럼 탈부착이 가능한 두께 1 mm 이하의 55인치 월페이퍼 OLED, 스마트워치용 플라스틱 OLED, 500R 곡률의 커브드 OLED 등의 첨단 제품을 전시했다.

이선율 기자 lsy0117@

뉴스웨이 이선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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