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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웅섭 금감원장 “금융관행 개혁 본질은 고객 신뢰 회복”

진웅섭 금감원장 “금융관행 개혁 본질은 고객 신뢰 회복”

등록 2016.04.06 14:00

수정 2016.04.06 14:04

이경남

  기자

금감원 조직개편, 금융개혁 목적 달성 위한 것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금융관행 개혁의 본질은 금융회사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진웅섭 금감원장은 6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금융관행 개혁 자율 추진단 간담회’에 참석해 “금융관행 개혁은 금융회사가 소비자들과의 관계에서 불합리한 관행을 없애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먼저 진웅섭 금감원장은 “금융당국이 금융개혁을 시작한 것은 반복되는 금융사고 등으로 금융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 금융생태계를 구성하는 ‘금융소비자-금융회사-금융당국’간 신뢰를 바탕으로 선순환이 이뤄지도록 감독당국이 먼저 변화하자는 뜻”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의 검사조직을 건전성·준법성 검사국, 소비자보호국으로 개편한 이유도 이러한 금융개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이라는 것이 진웅섭 금감원장의 설명이다.

진 원장은 “기존의 위규사항 적발과 제재 중심의 검사를 상시감시와 건전성 검사 위주로 재편해 금융회사의 자율과 강화하고자 하는 것은 금융개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비자보호국의 검사는 민원상담·분쟁처리 중심이며, 최근 인력 확충도 적체된 민원 상담·처리를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금융개혁의 궁극적인 최종목표는 금융회사와 금융소비자 간의 관계를 바람직한 상태로 개선하는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진 원장은 “금융소비자와의 신뢰관계를 개선해야 할 주체인 금융회사가 금융소비자보호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출발점이자 지속가능 성장의 기반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금융회사의 견실한 내부통제시스템도 ‘금융회사와 소비자간의 신뢰’를 형성하는 기본토대로서 금융회사의 생존이 걸려있는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금융관행 개혁 추진단 발족에 대해서는 “금융관행 개혁을 위해 금융업계 스스로 이를 발족한 것은 그 의의가 매우 크다”고 평가했다.

진 원장은 “자율추진단이 20대 개혁과제에 관심을 갖고 세부 추진방안에 대해 좋은 의견을 개진한다면 금감원도 귀 기울여 적극 반영할 것”이라며 “20대 개혁과제의 이행에 있어서도 감독당국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자율추진단이 책임감을 갖고 주도적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끝으로 진 원장은 “20대 개혁과제가 아니더라도 금융업계 스스로 관행개혁에 필요한 과제를 발굴, 자율추진단 주도하에 세부계획을 마련·발표하는 등 적극 추진해 달라”며 “이를 통해 금융소비자와 금융회사의 장기적인 신뢰관계 회복이 이뤄지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금융관행개혁 자율추진단에는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손해보험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여신금융협회 등 6개 금융협회와 32개 금융회사가 참가했다.

이경남 기자 secrey978@

뉴스웨이 이경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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