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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추가 지원’ 배수진 친 금융당국, 채권자·은행권 압박 강화

‘대우조선 추가 지원’ 배수진 친 금융당국, 채권자·은행권 압박 강화

등록 2017.03.16 15:02

수정 2017.03.16 15:24

조계원

  기자

당국·산업은행 3조원 이상 신규자금 지원 검토채무재조정 등 이해당사자 고통분담 전제 조건당국 고통분담 미협조 시 워크아웃·P플랜 추진시중은행 '밑 빠진 독에 물붓기' 추가지원 난색

대우조선해양. 사진=최신혜 기자 shchoi@newsway.co.kr대우조선해양. 사진=최신혜 기자 shchoi@newsway.co.kr

금융당국이 유동성 부족으로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에 최소 3조원 이상의 신규자금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대우조선의 추가지원에 앞서 워크아웃·프리패키지플랜 등을 배수진으로 치고 시중은행과 회사채 채권자의 동참을 압박하고 있다.

16일 금융위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유동성 대응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3월중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융위 관계자에 따르면 구체적인 자금지원 규모와 구조조정 방안 등은 유동성 실사 최종안이 나오는 17일 이후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며, 오는 23일 열리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현재 거론되는 지원규모는 당초 전망인 3조원을 넘어 4~5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은 지난해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2조8000억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해줬지만 2016년 연결기준 당기순손실 2조7106억원을 기록하며 또다시 자본잠식 위기에 빠졌다.

특히 내년 말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상환액 1조3500억원과 2조원 이상의 운영자금이 당장 대우조선에 필요한 만큼 금융당국은 최소 3조원에서 시나리오에 따라 1~2조원을 추가해 4~5조원의 추가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해당사자 협조 없으면 법원까지 간다 = 금융당국은 추가지원을 추진하는 가운데 이해당사자의 고통분담을 전제조건으로 걸고 있다. 금융당국은 시중은행·회사채 채권자 등에 대해 채무재조정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경우 워크아웃은 물론 프리패키지플랜(P플랜)까지 불사하겠다는 압박에 나서고 있다.

워크아웃은 채권단의 75%(채권액 기준) 이상이 찬성하면 추진이 가능하며, 제1금융권은 물론 제2금융권의 채무재조정이 가능하다. 대우조선의 워크아웃은 현재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동의만으로 추진이 가능하다. 이와 달리 P플랜은 일종의 법정관리로, 채권단의 신규자금 지원을 전제로 법원 주도의 일괄적이고 신속한 채무조정을 진행하는 구조조정 방안이다.

다만 대우조선이 워크아웃과 P플랜 상태에 돌입하면 신규수주가 어렵고, 발주자의 계약취소와 함께 은행들이 취급한 선수금환급보증(RG)을 모두 물어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2월말 기준 6조6000억원의 RG를 보유한 수은의 타격이 심각하다. 따라서 정부는 현대상선에 적용한 조건부 자율협약을 최선의 방안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에 당국은 대출과 보증을 포함한 시중은행의 대우조선 여신을 2015년 6월 수준으로 회복시킬 것을 요구할 전망이다. 앞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시중은행의 여신 축소를 비판한 바 있으며, 금융당국 역시 국책은행 홀로 대우조선을 책임지는 방식에 변화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있다.

실제 시중은행들은 지난해 4월부터 대우조선에 대한 여신을 급격히 축소했다. 농협은행과 KEB하나은행 등 5개 시중은행의 대우조선 여신은 2015년 말 4조6000억원에서 지난 2월 2조7000억원으로 급감했다.

여기에 당국은 시중은행들에게 대우조선 여신의 출자전환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은과 수은 등 국책은행을 중심으로 추가지원을 통해 유동성을 공급하더라도, 대우조선의 적자가 계속되면서 자본잠식 위기를 벗어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책은행은 물론 시중은행을 포함한 금융권의 21조 여신에 대한 출자전환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회사채 투자자들에 대한 상환유예 요구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내년 말까지 갚아야 하는 대우조선 회사채는 1조3500억원으로, 이 가운데 70%는 국민연금, 우정사업본부, 증권사 등 기관투자가가 보유 중이다.

◇시중은행 당국 압박에도 추가지원 ‘난색’ = 시중은행들은 정부의 이러한 입장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현재까지 회생 가능성이 적은 대우조선에 ‘밑 빠진 독에 물붓기’ 식의 추가지원에 나서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중은행 한 고위 임원은 “정부의 요구가 아직 직접적으로 전달되지는 않았지만 모든 상황에 비춰볼 때 추가지원은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요구가 전달되면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정부의 요구를 어떻게 거부해야할지 고민된다”고 덧붙였다.

최정욱 대신증권 연구원은 “만약 지원 방안이 자율협약으로 진행돼 대우조선 건전성에 변화가 없다고 하더라도 은행들은 개별평가로 충당금 적립 방법을 변경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향후 개별평가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충당금 적립률이 약 20~30% 수준으로 상향될 여지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순이자마진(NIM) 개선과 대손충당금 하향안정화 지속으로 은행 1분기 실적이 시장컨센서스를 상회할 것으로 기대해 왔으나 대우조선 충당금이 1분기에 반영될 경우 실적 하향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뉴스웨이 조계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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