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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대우조선, 2개월 실사 ‘신경전’ ···원가공개 쟁점

현대중-대우조선, 2개월 실사 ‘신경전’ ···원가공개 쟁점

등록 2019.03.25 15:28

수정 2019.03.26 13:36

김정훈

  기자

현대重, 4월초 실사 돌입물적분할 기일 전 완료 예정재무·회계·법률·계약 등 조사

현대중-대우조선, 2개월 실사 ‘신경전’ ···원가공개 쟁점 기사의 사진

현대중공업이 다음 주부터 대우조선해양 인수 작업을 위한 실사에 돌입한다. 현대중공업은 실사 착수에 앞서 지난 주 태스크포스(TF)팀 구축을 완료했다.

현대중공업은 실사 과정에서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대우조선의 부실을 들여다 볼 예정이다. 다만 대우조선은 선박 수주 원가 등의 영업 기밀은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실사 범위를 놓고 양측 간 신경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산은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정기주주총회가 끝나는 이번 주 실사 일정을 확정해 양사에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26일 주총에서 한영석 사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하고, 가삼현 사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할 예정이다. 대우조선은 오는 29일 열리는 주총을 거쳐 정성립 사장의 후임인 이성근 부사장을 새 대표이사로 선출한다.

기업 간 합병 작업 때 실사 기간은 평균적으로 2개월 정도 소요된다.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존속 상장법인)과 현대중공업(비상장 사업법인)으로 물적분할 하는 기일을 오는 6월 1일로 확정했다. 늦어도 실사는 5월 말까진 끝내야 한다. 현대중공업은 5월 31일 분할계획 승인을 위한 주총을 열 예정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지난 주에 현대중공업의 TF팀이 꾸려졌고 아직은 초기 단계여서 얼개만 나왔다”며 “실사 범위에 대한 논의는 조만간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이 필요로 하는 실사 자료를 요청하면 대우조선은 최대주주인 산은과 조율해서 실사 자료를 넘겨야 한다. 현대중공업은 실사 과정에서 대우조선의 재무, 회계, 법률, 계약관계 등을 파악하고 숨겨진 부실 여부를 살핀다는 입장이다. 거제 옥포조선소 현장 점검 등도 이뤄진다.

김현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동종업종 내 경쟁회사 인수 계약의 특성상 실사과정이 복잡하지 않을 수 있다”며 “2월말 기준 대우조선의 국내 계열회사가 4개사(DSME정보시스템, 대한조선, 신한중공업, 삼우중공업)로 급감해 우발채무 등 불확실성이 적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은 실사 목적에 대해 부실을 검증하는 작업이란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시장에서 제기하는 대우조선의 기술 및 영업력, 연구개발(R&D) 현황 등 세부 자료를 강제로 샅샅이 들여다보진 않는다는 것이다.

지난 2008년 한화그룹이 대우조선 인수를 추진하며 실사를 벌일 당시 루마니아 망갈리아조선소가 품고 있던 부실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고 결국 인수가 무산된 바 있다.

대우조선 역시 TF팀을 꾸리고 실사 과정에서 회사 정보 공개 범위를 놓고 산은 측과 논의한다. 대우조선은 현대중공업 피인수가 최종 확정된 게 아닌 만큼 실사를 통해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 등 선박 수주 원가 및 견적 방법 등 영업 노하우가 모두 노출되는 것은 아닐지 우려하고 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만일 합병이 무산될 상황을 감안해 경쟁사에 영업 정보 전부를 공개해 버리면 곤란해질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간 실사 범위를 놓고 갈등이 깊어질 경우 산은이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선 산은을 포함한 3자가 만나 협상을 기반으로 협의를 거쳐야 하는 과정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일각에선 산은이 대우조선 민영화를 공식 발표함에 따라 현대중공업에 유리한 실사 진행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양사는 특수선, LNG선, 해양 플랜트, 연구개발, 설계 등 중복 사업군이 많다.

유럽연합(EU) 미국 중국 일본 등 각국 간 기업결합심사도 남아 있지만, 인수 가능성만 놓고 보면 현대중공업이 결국 대우조선을 품게 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을 계열사로 편입시키면 국내 조선업은 불확실한 조선업황 아래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현재 가동이 중단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활용 방법을 찾기 위해서라도 실사 과정에서 현대중공업 손을 들어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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