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업 국토부에 요청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 검단 경유 방안 추진인천지하철 1·2호선 검단 연장 사업 추진
인천시(박남춘)는 최근 서울지하철 5호선의 검단·김포 연장 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국토교통부에 요청했다고 21일 밝혔다.
5호선 종점인 방화역에서 풍무역∼인천1호선(101역)∼원당사거리∼완정역∼장기역까지 23.9km 구간을 연장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조3천527억원이다.
시는 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이 2021년 상반기 4차 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부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설득 작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이 검단을 경유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시는 GTX-D노선의 검단 경유를 관철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안에 '최적 노선 발굴을 위한 연구용역' 예산으로 4억원을 편성했다.
인천지하철 1·2호선 검단 연장 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총사업비가 7천277억원인 1호선 연장 사업은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6.9km 구간을 연장하고 정거장 3개를 추가 건설한다. 이달 중 1공구에서 공사가 시작되고 2∼4공구도 내년 상반기 중 착공 예정이다. 1호선 검단 연장선 개통 목표연도는 2024년이다.
인천 2호선 검단 연장사업은 올해 8월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뒤 한국개발연구원(KDI)가 9월 예타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2021년 상반기 완료되는 예타 조사에서 사업성을 인정받으면 2024년 착공,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된다. 사업비는 4천126억원이다.
2호선 연장사업은 독정역에서 불로지구까지 4.45km 구간을 연장하고 정거장 3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검단을 거쳐 경기도 고양 일산까지 인천지하철 2호선을 연장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총사업비가 1조1천689억원인 2호선 고양 연장사업은 검단에서 김포, 일산 킨텍스, 경의중앙선을 지나 고양 산들마을사거리까지 13.6km 구간을 연장하고 정거장 7개와 차량기지 1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조성표 철도과장은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등 검단지역의 철도 사업이 조속히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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