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중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흑미, 검정콩, 검정깨, 검정땅콩 등 검은색 곡물에는 이 안토시아닌이 유달리 풍부합니다. 이밖에도 각종 영양분으로 가득하다는 검정 곡물들, 뭐가 들었고 어디에 좋을까요?
◇ 흑미 = 흑미에는 안토시아닌 외에도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감마-오리자놀 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B군과 D·E, 철·아연 같은 무기질도 일반 쌀보다 훨씬 많은데요. 빈혈, 다뇨증, 심혈관질환 등의 완화에 좋습니다.
◇ 검정콩 =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된 검정콩은 피로감 개선 효과가 탁월합니다. 역시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 많아 항암 및 노화 방지, 콜레스테롤 저하는 물론 시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 검정깨 = 검정깨는 메티오닌, 트립토판 같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노인성 치매 예방 등 뇌 기능 유지에 특히 좋습니다.
◇ 검정땅콩 = 각종 비타민, 무기질, 양질의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검정땅콩. 세포 활성산소 제거 및 치매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어떤가요? 이토록 몸에 이로운 검정 곡물, 오늘 식단은 이것들로 꾸려도 괜찮겠지요?
+ 강정으로 만들면 아이들과 함께 즐기기 더 좋다는 사실. 레시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검정 곡물 강정 만들기
1. 검정콩은 먼저 40분가량 찐다.
2. 찐 검정콩과 흑미, 흑땅콩, 검정깨를 팬에 은근한 불로 볶아 준비한다.(센불에 볶으면 타기 쉬움)
3. 조림팬에 물, 조청, 설탕을 넣고 끓인다. 거품이 일어나며 끓어오르다 걸쭉해지면 약불로 줄여 시럽을 만든다.
4. 3번에서 만든 시럽에 2번의 볶은 곡물을 넣어 버무린다.
5. 뜨거운 김을 한 번 식힌 후 네모난 틀에 부어 방망이 등으로 평평하게 펴준다.
6. 기름 바른 비닐을 덮고 밀대로 밀어 10분 정도 굳힌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관련태그
뉴스웨이 이성인 기자
silee@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