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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곤 회장 퇴장···우군 사라진 르노삼성 ‘술렁’

르노 곤 회장 퇴장···우군 사라진 르노삼성 ‘술렁’

등록 2019.01.24 15:21

수정 2019.01.25 09:41

김정훈

  기자

그룹 수출 전진기지···불확실성 확대 불가피로그 후속물량 확보 장담못해 구조조정 엄습사측 “곤 회장 사태 경영 직접 연관없어” 일축

카를로스 곤 르노그룹 회장. 사진=윤경현 기자카를로스 곤 르노그룹 회장. 사진=윤경현 기자

카를로스 곤 르노 회장의 해임이 결정되면서 르노삼성자동차의 입지에 불안한 기운이 나돌고 있다. 르노삼성이 풀어가야 할 난제는 올해 9월로 위탁 생산계약이 종료되는 닛산자동차 로그의 후속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다.

르노삼성은 현재 곤 회장과 직접 관련된 일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일본에서 탈세 혐의 등으로 기소된 곤 회장 사태를 놓고 프랑스 정부와 일본 정부 간 경영권 쟁탈 싸움이 커질 조짐이어서 르노-닛산 동맹의 와해 가능성이 제기된다. 르노그룹의 수출전략기지로 활용되고 있는 르노삼성 행보에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2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이 가장 주목해야 할 문제는 다음달 중순 결과가 나오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폭탄 현실화 여부다. 미국은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차와 자동차부품에 대해 규제방안을 검토중이다.

관세 카드를 만지작 거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으로 들어오는 수입차에 대해 25% 고율 관세를 매길 경우 현지 공장에서 만들어 팔지 않는 차량은 가격 경쟁력이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닛산은 미 공장에서 생산한 차량을 북미에 팔게 되고, 르노삼성은 로그 후속 일감 따내기가 어려울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미국에 조립공장을 세워 2개 공장에서 연간 35만대씩 생산하고 있다. 기아차 멕시코공장(연 30만대)까지 포함할 경우 북미 지역에서 한해 100만대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북미로 보내는 수출 물량이 현지 생산·판매보다 적어 리스크 일부는 덜었지만 현지 생산을 못하는 르노삼성은 고관세 직격탄을 맞게 된다.

2013년 연간 13만대 생산에 그쳤던 부산공장은 수출용 로그 일감을 확보하면서 2014년부터 생산 능력을 2배 가량 끌어올렸다. 르노의 생산기지 역할을 맡는 부산공장은 연 25만대 이상 생산량 유지가 안되면 앞으로 구조조정이 불가피해 인력 감축에 들어가야 한다.

관건은 연간 10만대 이상 수출할 수 있는 르노-닛산 동맹의 글로벌 수출 전략 차종을 확보할 수 있을지 여부다. 로그는 2017년 12만3200대, 지난해 10만7200대가 팔려 전체 부산공장 생산의 45%가량 책임졌다.

르노삼성은 곤 회장 사태가 회사 경영에 아무런 영향을 끼지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곤 회장이 2012년 가동률이 반토막 났던 부산공장의 회생을 위해 닛산차 일감을 부산공장에 위탁하는 결정적 역할을 했던 점을 미뤄 보면 르노삼성의 ‘우군’이 빠진 것은 확실하다.

부산공장은 로그를 비롯해 QM6, SM6, SM5 등 한 라인에서 7개 차종을 조립하는 혼류 생산으로 운영되고 있다. 만일 로그 후속 물량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다른 차종의 생산을 늘리는 등의 방법으로 부산공장의 활용 방안을 고민할 것으로 예상된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만일 로그 후속 물량을 받지 못한다면 다른 차종의 생산을 더 늘리고 수출 국가를 미국 외에 다변화하는 방법도 고민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QM6의 경우 현재 전세계 80개국에 수출되고 있다”며 “글로벌 트렌드는 SUV이고 르노 중형차와 SUV에 르노삼성의 강점을 잘 활용하는 방안도 나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부산공장은 르노그룹 내에서도 아시아 지역에서의 르노 중형 세단과 SUV 생산전략기지로 활용돼 왔다. 유럽은 전통적으로 중소형차가 많이 팔려 일본공장과 근접한 부산에서 닛산 로그 물량을 받아 미국으로 수출해왔다.

르노삼성은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흐름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강세를 보이는 추세여서 가급적 수출에 유리한 SUV 신모델을 배정받아야 부산공장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미국 수출 물량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난 5년간 르노 차종이 아닌 닛산 차종을 생산해왔던 점에선 르노와 닛산 연합 간 경영권 싸움이 지속된다면 또 다시 닛산 차를 새로운 물량으로 받을 확률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박재용 이화여대 교수(한국자동차미래연구소장)는 “동맹 관계 상황에 따라 닛산이 일본 공장에서 만들어 북미로 수출하게 되면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며 “르노의 유럽 수출 물량을 부산공장에 배정하는 것은 물류비 등 효율성 측면에서 가능성이 낮다”고 말했다.

노사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점도 회사 경쟁력에 우려되는 대목이다. 가뜩이나 한국의 인건비가 연봉 8000만원에 육박해 르노의 전세계 공장에서도 높은 편인 데다 최근엔 일본 닛산 공장보다도 높아졌다. 노조가 해마다 큰 폭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면 ‘고비용 저효율’의 늪에 빠져 한국GM과 같이 심각한 구조조정에 직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임금·단체협약을 아직 끝내지 못해 노사 교섭에 진통을 겪고 있다. 지난해 12월 금속노조 활동 이력이 있는 ‘강성파’ 노조 집행부 출범으로 부분파업이 이어지고 있다.

사측은 지난 10일 기본급 유지 보상금 100만원에 성과격려금 300만원, 정기상여 지급주기 변경에 따른 보상금 등 최대 1400만원 가량의 제시안을 내놨으나 기본급 10만667원 인상과 단일호봉제 도입, 2교대 수당 인상 등을 요구하는 노조와 이견 차이를 보이면서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뉴스웨이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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