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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아 기자
등록 :
2019-08-23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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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 소득

[카드뉴스]유튜버가 그렇게 돈을 잘 번다고 해서 알아봤습니다

지난 4월, 국세청이 인기 유튜버(크리에이터) 등을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과세 사각지대에 방치된 일부 크리에이터가 막대한 수익에도 탈세를 일삼는다는 지적이 많았기 때문인데요.

크리에이터, 정말 그렇게 돈을 잘 벌까요? 한국노동연구원이 발표한 ‘미래의 직업 프리랜서(I):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통해 살펴봤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크리에이터들의 월소득은 활동 유형에 따라 1만원에서 5,000만원까지 차이가 컸는데요. 콘텐츠 제작을 주업으로 삼은 경우가 전체의 24% 정도, 월평균 소득은 536만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영상 콘텐츠 제작이 요즘 가장 뜨거운 분야임을 증명하듯 28.4%의 응답자가 전년보다 수익이 늘었다고 답하기도 했지요. 이렇듯 만만치 않은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주로 어디에서 나오는지 궁금한 분들 있을 텐데요.

활동 유형에 따라 차이는 있었지만 소득의 상당 부분은 광고에서 나왔고 이외 후원, 홍보/판매를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아무나 콘텐츠에 광고를 붙일 수 있는 건 아니지요.

소속사가 있는 경우 임금이 나온다는 점도 특징적. 다만 계약조건에 따라 일정 비율로 수익배분이 이루어지는데요. 크리에이터에게 평균 68.0%의 수익배분이 이뤄졌으나 최소 10%부터 최대 100%까지 격차가 컸습니다.

또 1인 미디어라고 하지만 제작에 다수의 인원이 투입되는 사례도 적지 않았습니다. 콘텐츠를 혼자 만드는 이들은 전체의 66%. 나머지는 2~3인, 4인 이상 함께 하는 중이라는 응답이 나왔지요.

덧붙여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제작으로 ‘얻기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시청자가 만족할 만한 수준의 콘텐츠 제작을 위해 상당한 시간은 몰론 일정 수준 제작비도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

지금까지 신종 고소득 사업자로 떠오른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수익과 분배, 투자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어떤가요? 이정도면 많은 이들에게 유망 직종으로 꼽힐 만한가요?

박정아 기자 pj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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