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실내외 통합배송로봇 첫 공개빠르게 성장하는 배송로봇 시장 선도전장에 이어 로봇 미래 성장동력 육성취임 3주년 구광모 회장 신사업 확대
미래 성장동력 육성에 나선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전장에서 로봇으로 신사업 보폭을 넓히고 있다.
LG전자는 국제로봇학회 주최로 지난 12일부터 3일간 강원도 강릉시에서 열리는 ‘제18회 유비쿼터스 로봇(International Conference on Ubiquitous Robots) 2021’에 참가해 실내외 통합배송로봇을 소개했다.
이 로봇은 4개의 바퀴를 이용해 실내와 실외 제한 없이 자유롭게 이동하며 물건을 배송한다. 바퀴 사이의 간격을 조절해 지형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낮은 턱을 만나거나 지면이 다소 불규칙해도 진동을 줄이며 이동한다.
LG전자는 실내외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배송로봇의 필요성과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통합배송로봇을 개발했다. 앞서 LG전자는 실내 배송로봇을 상용화한데 이어 실외 배송로봇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LG전자는 실내외 통합배송로봇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거쳐 올해 말부터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LG전자는 향후 통합배송로봇 상용화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배송로봇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지난해 초 미국 보스턴에 ‘LG 보스턴 로보틱스랩(Boston Robotics Lab)’을 설립한 이후 메사추세츠공대(MIT) 기계공학부 김상배 교수와 협업해 운동지능을 갖춘 차세대 로봇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로봇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김 교수는 지난 2012년부터 MIT 생체모방로봇연구소를 이끌며 4족 보행 로봇인 ‘치타’ 시리즈를 개발한 바 있다.
LG전자의 배송로봇사업은 최근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전장사업과 함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를 잡을 전망이다.
올해 취임 3주년을 맞은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배터리,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전장을 3대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다.
특히 이달 1일 마그나 인터내셔널(Magna International·이하 마그나)과의 전기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분야 합작법인인 ‘LG 마그나 이파워트레인(LG Magna e-Powertrain)’을 공식 출범하는 등 전장 시장 공략을 본격화 했다.
LG 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은 LG전자가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사업본부의 그린사업 일부를 물적분할해 설립한 전기차 파워트레인 생산 업체다. LG전자가 물적분할을 통해 보유한 지분 100% 중 49%를 마그나가 4억5300만달러(약 5016억원)에 인수한다.
LG전자는 합작법인 출범에 따라 VS사업본부(인포테인먼트), ZKW(램프)에서 LG 마그나 이파워트레인(파워트레인)으로 이어지는 자동차 부품 삼각편대를 구축했다.
앞서 LG전자는 자동차 부품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2013년 VS사업본부(옛 VC사업본부)를 신설했다. 2018년에는 오스트리아의 차량용 프리미엄 헤드램프 생산 기업 ZKW를 인수했으며, 2019년 말 VS사업본부 내 차량용 램프 사업을 ZKW로 이관해 통합했다.
LG그룹은 LG에너지솔루션의 전기차 배터리, LG전자와 LG이노텍의 전기차 부품을 묶어 전장 패키지 시장을 집중 공략할 것으로 예상된다.
LG그룹은 지난해 12월 LG화학의 배터리사업을 담당하는 전지사업부를 물적분할해 LG에너지솔루션을 출범하고,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공략에 들어갔다. LG이노텍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인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등에 직류-직류(DC-DC) 컨버터, 전기차 충전용 통신 컨트롤러(EVCC) 등을 공급하고 있다.
LG그룹은 최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주행 데이터 확보 및 배터리 교환, LG전자의 전기차 충전 솔루션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카카오모빌리티에 1000억원의 지분 투자를 단행하기로 했다.
뉴스웨이 장기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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