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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로 서비스 결합···통신비 대책엔 “모든 대응 고려”(종합)

[컨콜]SKT, AI로 서비스 결합···통신비 대책엔 “모든 대응 고려”(종합)

등록 2017.07.27 14:39

김승민

  기자

AI와 자사서비스 결합으로 새 시장 창출 기대“정부 통신비 대책, 이통사 투자여력·국가발전에 타격”분리공시제도 우려···“시장과열로 소비자 편익 저해”“법적대응·완전자급제·제로레이팅···모든 대안 가능성 열어놔”

사진=SK텔레콤 제공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도적인 정보통신기술(ICT)기업이 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술과 T맵, 11번가, 통신 기술 등 회사가 보유한 자산을 적극 결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정부의 통신비 절감 대책에 대해서는 5G, 사물인터넷(IoT) 등 통신사업자의 신사업 투자여력을 저해하고 소비자 편익도 감소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전체 이동통신시장 생태계를 고려한 신중한 검토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합리적인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것이며 법적 대응은 물론 완전자급제, 제로제이팅 등 모든 대응책의 가능성을 열어놓을 것이란 입장을 나타냈다.

SK텔레콤은 27일 열린 올 2분기 컨퍼런스콜에서 New ICT 기업으로 진화하기 위한 사업전략과 정부의 통신비 인하 정책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유영상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AI 플랫폼이 통신과 IoT, 커머스 등을 연결하는 필수 인프라라는 점을 강조하며 SK텔레콤 보유 서비스들과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차별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CFO는 또 “AI 플랫폼은 네비게이션 T맵과의 연동을 통해 SK텔레콤만의 차별성과 혁신성을 강화할 것”이라며 “AI와 T맵의 결합은 카라이프 서비스 등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어 “다른 업체들과 비교해 차별화된 데이터 자산을 축적, 누구보다 고객을 잘 이해하는 회사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SK텔레콤은 정부의 통신비 절감 대책에 대해서는 5G 네트워크 투자 축소와 이동전화 품질 전화 등 이용자 편익 훼손 등의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상헌 CR전략실장은 “통신비 절감 대책은 사업자의 수익성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 향후 성장사업, 5G를 포함한 네트워크 투자 축소 등 통신업계 전체 펀더멘탈에 영향을 줄 것”이라며 “국가 성장산업, 경제발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플랫폼 사업자 등 정보통신 경쟁력에 대한 부정적 영향과 함께 이동전화 품질 저하로 인한 이용자 편익 훼손 등 다양한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SK텔레콤은 이 같은 부작용을 고려해 정부와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 실장은 “(논의 과정에서) 법적 대응을 포함해 단말기 자급제 같은 제도 개선 추진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신비 인하 대책 중 하나로 거론되는 분리공시제에 대해서는 소비자 편익이 줄어들 수 있다며 부정적 시각을 드러냈다. 제도 도입 전 단말기 구입비용 증가와 시장 혼란 발생 등 부정적 여파를 줄이는 방향을 먼저 고민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완전자급제 역시 이통사들의 부담을 줄이는 대안으로 고려될 수 있으나 전체 시장에 끼치는 영향이 커 신중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 실장은 “분리공시제는 단통법 시행 후 의미가 바뀌었고 용어가 주는 이미지와 달리 부작용을 수반할 수 있다”며 “제조사가 이통사 대신 유통망에 판매장려금을 확대 제공할 요인이 커지면서 시장 과열이 일어날 수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이득이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실장은 또 “이통사업자의 어려움은 요금을 인하하면서 단말기 지원금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런 구조론 5G, 4차 산업혁명 등 미래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펀더멘탈 유지가 어려렵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런 구조개선을 위해 완전자급제를 검토될 수 있으나 회사 입장은 아직 정해진 게 없다”며 “완전자급제는 단말기 유통망 전환 정책이 먼저 논의돼야 하며 ICT 이해 관계자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면밀한 검토도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신설하려는 2만원대 보편 요금제에 대해서는 결과적으로 통신사업자들의 요금 설정 자율권을 없애는 것이라는 반대의견이 나왔다.

이 실장은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청회에서도 말했지만 정부가 보편 요금제 신설하면 나머지 구간 요금제 모두 정부가 만든 기준에 따라 라인업이 바뀔 수밖에 없다”며 “사실상 통신사업자들의 요금 설정 자율권이 없어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정부의 가계통신비 절감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한지만 이통사들 입장에서는 결국 방법적 측면에서 고민이 들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부가 취약계층의 부담 완화의 방점을 찍고 있다면 민간사업자에게만 역할을 지을 것이 아니라 정부가 함께 합리적으로 책임을 나눠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실장은 “이통3사는 취약계층 요금감면을 위해 약 5000억원에 가까운 혜택을 지금도 제공하고 있다. 추가 감면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도 “이 부분은 복지성 의미가 있는데 사업자들이 부담해야하는 부분인지, 정부가 같이 부담해야 하는 부분인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실장에 따르면 SK텔레콤은 민간사업자가 일정 부분 분담한다고 했을 때 전기, 가스 등 공공 분야와 균형을 이뤄야 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SK텔레콤은 소비자와 이통사 모두 윈윈할 수 있는 가계통신비 부담 경감 방안으로 제로제이팅을 제안했다. 제로레이팅은 소비자가 내는 데이터 비용을 기업이 대신 내는 것이다.

이 실장은 “제로레이팅에 대한 말이 많은데 실제 도입되면 가계통신비 부담 경감에 역할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통신사업자들도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 사업자들과 협력하고 플랫폼 사업을 추진해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 요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SK텔레콤은 4차 산업혁명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투자전략으로 SK하이닉스의 배당수익을 활용하겠다고 알렸다.

유영상 CFO는 “올해 SK하이닉스 배당 규모나 배당 성향은 불확실하다”면서도 “SK텔레콤은 New ICT 기업 전환을 위해 한동안 안정적 배당과 성장을 함께 도모하고 있다. 당분간 SK하이닉스 배당수익은 ICT 신규 사업에 투자돼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상승을 이어지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기업에 자회사 지분 확대를 규제하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향후 법 내용이 확정되면 회사 상황을 고려해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공정거래법 개정안은 지주회사의 상장 자회사 지분율을 30%이상까지 올리는 방안이 포함돼있다. 현재 SK텔레콤이 보유한 SK하이닉스 지분율은 20%며 30%로 올릴 시 약 5조원의 자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 부문장은 “공정거래법상 자회사 지분 요건 강화는 아직 법과 제도가 결정되지 않아 구체적으로 말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며 “향후 법과 제도의 구체적 내용 결정되면 당사 상황에 맞게 적합한 옵션을 검토해 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의 자회사 SK브로드밴드도 2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SK브로드밴드는 2분기 사업이 일부 지연됨에 따라 투자비가 감소됐지만 향후 실적 성장을 위해 IPTV 고도화와 더불어 기가인터넷, UHD 등 하이엔드 가입자 확보에 주력하겠다고 언급했다.

한창희 SK브로드밴드 경영기획실장은 “2분기 SK브로드밴드가 당초 계획한 사업이 일부 지연, 비용 지출도 지연되면서 실적이 좋게 나온 부분이 일부 있다”면서 “하반기는 상반기와 유사한 수준의 실적이 예상되지만 사업계획 진행에 따라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초고속인터넷은 기가인터넷 커버리지 확대로 양질의 가입자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가인터넷과 UHD 연계 등 하이엔드 가입자 확보로 유선의 수익성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승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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