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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불거진 해운사 합병론···정부 태도가 문제다

또 불거진 해운사 합병론···정부 태도가 문제다

등록 2016.05.30 17:56

수정 2016.05.30 20:45

정백현

  기자

구조조정 순항 중에 불필요한 ‘합병론’ 제기업계 반발 “도와주지 못할 망정 발목잡기만”정부가 먼저 노력해야 상호 간 오해 안 생겨

양대 국적 해운회사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구조조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중에 또 다시 양대 해운사 합병론이 불거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잘 흘러가고 있는 해운업계의 구조조정을 정부가 되레 그르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일부 매체는 30일 해양수산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빌려 “국적 해운사의 숫자보다 중요한 것은 물동량”이라며 “국적 해운사가 1개든 2개든 물동량에는 큰 변화가 없다”면서 양대 해운사의 합병을 간접적으로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국적 해운사는 꼭 복수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던 기존 해수부 입장을 정면으로 뒤집는 발언이어서 주목됐다.

이에 대해 해양수산부는 같은 날 발표한 해명자료를 통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구조조정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양사의 합병을 검토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며 적절치도 않다”며 보도가 사실이 아님을 밝혔다.

정부의 합병 추진설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혀졌지만 여전히 업계의 시선은 불편하다. 용선료 협상 등 구조조정이 원만히 흘러가던 과정에서 정부가 오히려 업계 구조조정에 훼방을 놨다는 시각 때문이다.

한진해운은 채무 조정에 성공해 한시름을 덜었고 현대상선 역시 용선료 협상이 긍정적인 측면으로 막바지 국면을 맞이한 상황이다. 그러나 정부 관계자의 불필요한 언행이 자칫 업계 전체의 신인도 하락 등으로 이어질까봐 우려하고 있다.

무엇보다 합병 추진설이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 올해에만 벌써 한 두 번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업계가 매우 불편하게 생각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해운사의 숫자를 줄이는 것과 글로벌 해운 동맹의 재편의 상관관계는 알려진 바도 없으며 확인할 수도 없는 것”이라며 “정부가 나설 상황과 나서지 말아야 할 상황을 구분하지 못 하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여러 협상이 계획대로 잘 흘러가는 상황에서 해외 선주사 등 이해관계자들이 현재와 같은 정부의 불분명한 정책 태도를 본다면 우리 업계에 대한 글로벌 신뢰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업계 내 관계자 역시 “정부가 업계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실질적 도움을 준 것은 없다고 볼 수 있다”며 “일련의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업계와 금융권이 자체적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정부는 가만히 지켜봐주는 것이 응당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원이 필요한 상황에서 나몰라라 했던 정부가 이런 식으로 업계를 괴롭히는 것은 해운업 부흥에 의지가 없다는 식으로 해석될 수 있다”며 “업계와 정부의 오해가 쌓이지 않게 하려면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백현 기자 andrew.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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