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 서울 7℃

  • 인천 10℃

  • 백령 8℃

  • 춘천 7℃

  • 강릉 12℃

  • 청주 12℃

  • 수원 9℃

  • 안동 16℃

  • 울릉도 13℃

  • 독도 13℃

  • 대전 12℃

  • 전주 14℃

  • 광주 15℃

  • 목포 15℃

  • 여수 15℃

  • 대구 20℃

  • 울산 19℃

  • 창원 17℃

  • 부산 16℃

  • 제주 14℃

현대중공업-대우조선 ‘기업결합’ 종료 시점···추가 연장 불가피

현대중공업-대우조선 ‘기업결합’ 종료 시점···추가 연장 불가피

등록 2021.09.28 06:30

수정 2021.09.28 08:49

윤경현

  기자

이달 30일로 다가오는 계약 만료, 추가 3개월 연장 가닥EU 늑장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심사 지연올해 9월30일→12월30일로 연장하는 5차 수정계약으로권오갑·가삼현·한영석 ‘현대重그룹’ 경영진, 기업결합 확신

현대중공업-대우조선 ‘기업결합’ 종료 시점···추가 연장 불가피 기사의 사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M&A) 종료 시점을 3개월 추가 연장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에 따라 인수합병 마무리 시점에 맞춰진 ‘현물출자 투자계약 기간’ 또한 연장이 불가피하게 됐다.

28일 금융 및 조선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수일 내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 ‘현물출자·투자계약 기간’을 올해 9월30일에서 12월30일로 연장하는 5차 수정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기업결합심사가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계약 기간 연장 카드를 꺼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

산업은행은 지난 2019년 현대중공업을 대우조선해양 인수 후보자로 확정 짓고 현물출자 투자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계약의 주요 내용은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 약 5970만주를 현대중공업에 현물 출자하는 대신 현대중공업그룹 조선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으로부터 상환전환우선주 1조2500억원어치와 보통주 600만9570주를 받는 것.

KDB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 조선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은 지난 6월30일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현물출자 및 투자계약 기한을 오는 9월30일로 연기한 바 있다. 또 인수가 난항을 겪고 있어 다시 3개월 연장하게 됐다. 대우조선해양 현물출자 투자계약을 연장한 것은 지난 6월에 이어 네 번째가 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이번 기한을 올해 말이나 내년 상반기까지 연장할 것이라는 게 업계 전문가의 공통된 의견이다. 혹여 불가피한 기업결합 심사가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을 사전에 염두에 두고 시점을 여유 있게 잡을 것으로 점쳐진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사진=현대중공업 제공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산업은행의 현물출자 및 투자계약 연장 결정은 ‘유럽연합(EU)’이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심사를 코로나19를 이유로 연장하면서 국내 인수합병 결정 역시 연기된 것이 보편적인 이유다.

하지만 EU의 속내는 다르다. 코로나19의 외적인 요인보다 자국 선사 및 선주사의 이익을 따지는 보이지는 않는 내부의 셈법이 주된 요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즉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에 따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대한 글로벌 점유율 70%에 육박하는 독과점을 빌미로 현대중공업그룹에 보이지 않는 입김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2년째 추진 중이지만 표류 중이다.

양 사의 합병 일정이 또 다시 연기되면서 합병 반대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지만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의지는 뚜렷하다.

최근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는 직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현재 EU 등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과 기업결합 심사가 연말까지는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 회장과 가삼현 대표는 올 초 뉴스웨이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EU측이 코로나19 여파로 전산 서버 접근이 원활치 않고 리서치가 제한적인 관계로 미뤄지고 있다”며 “EU와 일본의 기업결합심사는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며 기업결합심사 완료 이후 2~3개월 정도 상황을 지켜본 이후 합병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현재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심사는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총 6개국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019년 7월 공정거래위원회를 시작으로 6개국에 기업결합심사를 신청했고 현재 카자흐스탄과 싱가포르, 중국의 승인을 받았다.

앞으로 EU를 비롯해 한국과 일본에선 심사를 거쳐야 하며 가장 큰 변수는 유럽으로 기업결합 심사는 단 한 곳만 불허 결정을 내려도 합병은 무산된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현대중공업그룹 한 관계자는 “EU를 비롯해 각국 경쟁당국의 심사를 받고 있지만 조속한 시일 내에 기업결합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 13일 열린 취임 4주년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해양이 (산은)금융지원 없이 독자 생존이 가능한 방법을 말한다면 직접 정부를 설득해서라도 (노조와 지역사회 등에) 건내주겠다”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반대 목소리에 대해 쓴소리를 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