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을 모두 포함한 62개 세부 업종 가운데 이달 들어 가장 높은 상승률을 나타낸 것은 조선업(11.13%)으로 조사됐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전날 기준 12만3000원에 거래를 마치며 지난달 31일 종가(9만9200원) 대비 24% 급등했다. 대우조선해양(21%)과 현대미포조선(11%)의 강세도 두드러졌다.
조선업종 다음으로는 육상운수(8.82%)와 항공운수(8.50%) 등 운송업종의 상승률이 높게 나타났다. 무역(6.19%)과 자동차(5.49%), 화학(3.71%)의 강세도 돋보였다.
이들 모두 대표적인 경기민감주들이다. 그간 엔화 약화와 실적 부담, 세계 경기 우려 등이 겹치며 주가가 미끄럼틀을 탔던 종목들이다.
이들의 반등을 이끈 것은 무엇보다 원·달러 환율의 상승이다.
원·달러 환율이 ‘세자릿수’까지 떨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등 9월 초까지만 해도 원화 강세 기조가 이어지며 수출주 등에 대한 투자심리는 급격하게 얼어붙었다.
그러나 최근 원화 가치가 엔화 약세와 연동해 움직이는 양상을 보이며 환율이 1100원 근처까지 오르자 수출주들에 대한 실적 개선 기대감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실적 악재까지 겹친 주요 경기민감주의 밸류에이션(평가가치)이 역사적 저점까지 내려감에 따라 저가 매수세도 유입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시장에서는 이 같은 상승세가 장기적으로 이어지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업황 및 실적 개선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태에서 환율 상승에만 기댄 반등세는 제한적이고 단기적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박지은 기자 pje88@
뉴스웨이 박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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