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19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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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W리포트

신탁방식 정비사업, 곳곳서 파열음 나는 이유

신탁방식 정비사업의 효과가 시장의 기대보단 크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초엔 자금조달에 도움을 주면서 도시계획과 설계‧시공 등 진행단계별로 전문성을 발휘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작 별다른 힘을 쓰지 못하며 파행을 겪는 현장이 생겨나고 있어서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신탁방식을 선택한 재개발‧재건축 단지는 총 36건으로 파악됐다. 대행수수료 규모로는 약 2300억원으로 2016년 제도도입 후 최대 실적이다. 자금력과 전문성을 내걸며 초기

신탁방식 정비사업, 곳곳서 파열음 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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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효자에서 매각 1순위로 전락한 韓 석유화학

올해 국내 주요 석유화학 최고경영자(CEO)들이 공통으로 꺼낸 경영 키워드는 '위기극복'과 '체질 개선'이다. 한때 강력한 경쟁력으로 반도체·정유와 함께 '수출 3대 효자'로 불렸던 석유화학은 중국 기업의 공격적인 증설에 따른 대규모 물량·가격 공세에 밀려 이제 '매각 1순위'로 전락했다. 생존의 위협을 받는 국내 석유화학 기업들은 이제 과거의 영광에서 벗어나 빠르게 한계사업을 정리하는 동시에 다양한 신사업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

수출 효자에서 매각 1순위로 전락한 韓 석유화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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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도 독보적 성장세···K-게임 '넘버원' 굳힌 넥슨 30년

국내 대표 게임사 넥슨이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았다. 그간 업계 선봉장으로서 굵직한 활약을 이어 온 넥슨은 불황에도 꺾이지 않는 성장세를 보이며 어느덧 국내 게임 '넘버원' 자리를 굳혀 가는 모양새다. 최근 넥슨은 글로벌 콘솔 시장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적을 내고 있는데, 그간 PC·모바일 게임 시장에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화를 이어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오는 14일 창사 30주년을 맞이해 다양한 이벤트를

불황에도 독보적 성장세···K-게임 '넘버원' 굳힌 넥슨 3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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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비 폭등에 멈춰선 현장···해결책 있는데 못하는 이유

"공사비를 줄이려면 설계의 고도화를 통해 자재를 줄이고, 정밀한 시공으로 이를 실현해야 합니다. '뜨내기' 중심의 건설인력구조에선 이루기 어려운 과제입니다."(건설업계 관계자) 공사비 폭등으로 인해 건설산업 전반이 흔들리고 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재료비와 인건비 등 핵심 원가가 오른 탓에 정부와 업계에서도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CM(건설관리)의 전문성과 권한을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하고, 현장기술 인력의 고

공사비 폭등에 멈춰선 현장···해결책 있는데 못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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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구광모, 초격차로 'OLED 1위' 탈환 노린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구광모 LG 회장이 올 들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사업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OLED 패널 쪽으로 산업계 트렌드가 옮겨가는 가운데 우리 기업이 압도적 경쟁력을 지닌 사업에 집중 투자해 미래 시장에 대비하고 나아가 중국에 내준 주도권도 되찾겠다는 포부에서다. 삼성, 8.6세대 OLED 체제 '첫 발'…LG도 1.3조 자금 조달 순항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8일 충남 아산캠퍼

이재용·구광모, 초격차로 'OLED 1위' 탈환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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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한화의 '에어택시' 경쟁 치열···'안전'·'효율'서 승부

현대자동차그룹과 한화그룹의 '에어택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착수한 현대차와 한화는 수년 내 자체개발한 기체를 상용화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수요 및 안전성 확보, 전용 교통관리체계 구축 등 상용화까지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8일 전남 고흥군의 K-UAM 실증단지에서 그랜드챌린지 준비작업인 사전 실증비행(DT) 현장을 언론에 공

현대차·한화의 '에어택시' 경쟁 치열···'안전'·'효율'서 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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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 조현준·현상 독립경영, SK처럼 순항하려면

돈독한 우애로 '형제 공동경영'을 이어오던 효성그룹이 대전환점을 맞았다. 2018년 주식회사 효성을 지주사로 하는 현재 경영 체제를 꾸린 지 6년 만에 독립경영 체제로 전환하면서 '오너 3세' 승계 작업도 본격적인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효성그룹은 지난 23일 신설 지주회사 설립을 공식화하며 사실상 계열분리 수순에 들어갔다. 오는 6월 임시주주총회에서 회사 분할이 승인되면 7월 1일 자로 효성그룹은 존속회사인 ㈜효성과 신

효성 조현준·현상 독립경영, SK처럼 순항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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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파운드리 '신의 영역' 도전장···삼성이 긴장하는덴 이유가 있다

인텔이 1나노(㎚·1나노=10억 분의 1m)급 칩을 삼성전자와 TSMC보다 3년이나 앞당겨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3~4나노 공정에 대한 경험이 충분치 않은 인텔의 선언으로 반도체 업계에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다. 인텔의 '파운드리 드림'에는 미국이 나서서 지원 중이며 반도체 업계의 큰손들도 '손님'으로 대기하고 있어 파운드리 시장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인텔 행사에…美거물급 인사 출동 25일 업계에 따르면 인텔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

인텔, 파운드리 '신의 영역' 도전장···삼성이 긴장하는덴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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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불황에도 신약 포기 못해···R&D 투자 '쑥'

지난해 전 세계적인 경제불황에도 불구하고 국내 제약기업들은 '연구개발'(R&D)에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갔다. 제네릭(특허 만료 후 복제약)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경쟁력 확보와 새로운 먹거리 창출이 필요해졌고, 한미약품의 개량신약 성공신화, 코로나19 등의 상황을 거치며 신약개발의 중요성이 커진데 따른 것이다. 특히 지속적인 R&D 투자로 성과를 내는 기업도 속속 나타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LG화학·유한양행 R&D 투자 늘리고

경제불황에도 신약 포기 못해···R&D 투자 '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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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中·日과 수소 패권경쟁 본격화···관건은 '밸류체인'

현대자동차그룹과 일본‧중국업체 간 수소전기차 패권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대대적인 수소사업 조직 정비에 나선 가운데 일본 브랜드들도 신차를 선보이며 경쟁구도를 만들어가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선제적인 수소 밸류체인 구축과 원가절감 노력이 뒤따라야 일본과 중국을 앞서나갈 수 있다고 제언했다. 2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 산하의 수소연료전지 사업 부문이 오는 5월 31일까지 현대차로 이관된다. 현대모비스의

현대차, 中·日과 수소 패권경쟁 본격화···관건은 '밸류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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