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 해운·조선에 정조준···입항 수수료 부과에 中 수출업계 '직격탄' 미국이 중국산 선박과 중국 해운사에 고율의 입항 수수료를 부과하며 해운·조선 산업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수출업계는 생산 중단과 재고 누적, 공장 휴업 등 실질적인 피해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무역대표부(USTR)는 17일(현지시간) 발표를 통해 오는 10월 14일부터 중국 해운사 또는 중국에서 건조된 선박에 대해 입항 수수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톤당 수수료는 처음에는 50달러에서 시작해 2028년까지 140달러로 단
두산에너빌리티, 대한항공 손잡고 항공 엔진 개발 나선다 두산에너빌리티와 대한항공이 항공 엔진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두 회사는 항공기 체계와 무인 항공기 엔진 개발을 협력하며 국내 항공 엔진 기술 국산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두산은 가스터빈 기반의 고온 부품 기술을 활용하고 정부의 항공 엔진 계획과 연계해 발전을 도모한다.
HMM, 불어나는 몸집 멀어지는 매각 HMM이 이달 중 전환사채(CB)를 조기 상환하면서 매각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CB 리스크가 해소되면 몸집이 불어나고 정부의 지배력이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14일 해운 업계에 따르면 HMM의 대주주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가 보유한 발행금액 7200억원, 발행 주식 수 1억4400만주 규모의 CB가 이달 중 모두 주식으로 전환된다. 이 CB는 지난 2020년 4월 발행한 30년 만기 영구채로 산은과 해진공이 각각 3600억원에 인수
대한항공, 1분기 영업이익 3509억원···전년 比 19%↓ 대한항공의 1분기 영업이익이 환율 상승과 신규 항공기 도입으로 감소했다. 11일 대한항공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은 3조9559억원, 영업이익은 350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의 2025년 1분기 매출은 3조9559억원으로 전년보다 3% 상승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3509억원으로 작년 4361억원보다 19% 감소했고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1932억원으로 전년대비 44%나 줄었다. 이는 신규 항공기 도입에 따른 감가상각비 및 정비비 증가와 환율상승으로
삼성중공업, 4778억 규모 원유 운반선 4척 수주 삼성중공업이 오세아니아 선주로부터 거래 금액 4778억 원으로 원유운반선 4척을 수주했다. 2028년 12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할 예정이며, 이번 계약으로 22억 달러를 수주해 연간 목표의 22%를 달성했다. 삼성중공업은 다양한 선종의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히면서,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의 전략을 지속할 계획이다.
조양호 한진그룹 선대회장 6주기···'위기 속 기회' 선견지명이 남긴 리더십 조양호 한진그룹 선대회장이 타계한지 6주기를 맞았다. 6주기를 맞은 지금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며 항공업계 재편의 닻을 본격적으로 올렸다. 조양호 선대회장은 1974년 12월 대한항공에 입사한 이래 항공·운송사업 외길을 45년 이상 걸어온 전문가다. 한 길만 오롯이 걸어온 전문성과 먼저 앞을 내다보는 선견지명과 과감한 결단력은 현재까지 재조명되고 있다. "위기를 기회로"…탁월한 '승부사' 기질 조양호 선대회장이 처음 대한항공에 발
항공업계, 中‧日 노선 집중···제주행 운항 42% 줄었다 국내 항공업계가 중국‧일본 노선에 집중하며 제주를 오가는 운항편을 줄이자 제주노선 항공편 좌석난과 가격 상승이 심화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하계 기간(3월 30일~10월 25일) 동안 국내 항공사가 운항하는 중국‧일본 노선은 총 128개로 작년 115개보다 13개 늘었다. 다수의 항공사는 최근 중국과 일본 노선을 증편 및 신규 취항하기 시작했다. 대한항공은 인천~푸저우 노선과 인천~고베 노선을, 아시아나항공은 인천~충칭·청두, 인천~마쓰야마
대명소노, 이사회 장악 실패···다음 행보는? 호텔‧리조트 기업 대명소노그룹의 티웨이홀딩스 이사회 장악 시도가 무산됐다. 공정거래위원회 승인 여부가 핵심 변수로 떠오르며 대명소노의 향후 행보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의 대명소노의 지주사인 소노인터내셔널과 티웨이항공‧티웨이홀딩스에 대한 기업 결합 심사가 지연되면서 대명소노의 경영권 확보가 오리무중 해졌다. 티웨이항공은 지난달 31일 서울 강서구 티웨이항공 서울지점에서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
국내 항공사들, 여행 수요 높은 중국·일본 노선 확대 올해 항공사들의 중국과 일본 노선 운항이 늘어날 전망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하계 항공 스케줄 기간(3월30일~10월25일) 항공사들이 국내 운항에서 운항하는 중국, 일본 노선은 128개다. 이는 작년(115개)보다 13개 증가한 수준이다. 우선 대한항공은 지난해 말 취항한 인천~푸저우 노선을 기존 3회에서 주 4회로 확대 운항한다. 일본 노선은 다음달 18일 인천~고베 노선에 신규 취항, 주 2회 운항한다. 아시나아항공은 이날부터 인천발 충징, 청두 노선에
HMM, 최원혁 대표이사 선임...40년 경력 물류전문가 HMM의 신임 최고경영자(CEO)로 최원혁 전 LX판토스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HMM은 26일 여의도 파크원 본사에서 개최된 제49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에서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최원혁 대표이사는 CJ대한통운, LX판토스 등 글로벌 물류업계에서 40년 이상 근무한 물류전문가다. 특히 LX판토스에서 8년동안 CEO를 성공적으로 역임하면서 글로벌 물류에 대한 전문성과 경영역량, 조직관리능력 등을 인정받았다.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