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생존' LCC···'합병·경영권' 이슈에 지각변동 긴장 여객 수요 확대에 따라 치열한 경쟁체제에 돌입한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잔뜩 긴장하고 있다. 공격적인 노선·가격 경쟁 속에서 합병과 경영권 이슈가 떠오르면서 LCC 업계에 큰 변화의 소용돌이가 예고된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에 대한 미국 법무부(DOJ)의 결정이 이르면 이달 중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의 최종 승인 역시 비슷한 시기에 발표될 전망이다. 앞서 조원태
2년 만에 '1조클럽' 복귀···HMM, 방심은 금물 HMM이 올해 3분기 실적에서 '조(兆) 단위' 영업이익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회사의 주력 노선으로 꼽히는 미주·유럽 노선 운임이 오르면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 상승세가 두드러진 영향 탓이다. 다만 시장 안팎에서는 불확실한 업황 미래를 고려, 향후 실적 방어력에 더욱 집중해야 할 시기라고 말한다. 18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HMM은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각각 3조3510억원, 1조235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인도네시아 뚫은 제주항공···동남아 하늘길 '북적' 제주항공이 대형항공사(FSC)가 독점해 왔던 인도네시아 하늘길에 첫발을 내디딘다. 제주항공은 첫 번째 인도네시아 정기 노선이자 단독 노선인 인천~바탐 노선에 주 4회(수·목·토·일) 일정으로 운항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인천~바탐 노선은 제주항공의 첫 번째 인도네시아 정기노선이자 단독 노선이다. 제주항공의 인천~바탐 노선은 10월 16일부터 인천국제공항에서 수·목·일요일 밤 9시5분에 출발해 바탐 항 나딤 국제공항에 다음 날 새벽 1시 30
음주하고 비행기 손상까지···국적 항공사, 5년간 과징금 138억원 대한항공 등 국적 항공사들이 지난 5년 동안 100억원대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태준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항공안전법상 국적사 과징금 처분 현황'을 보면 지난 2019년부터 올해 8월까지 8개 국적 항공사는 항공안전법 등 위반으로 총 40회에 걸쳐 138억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항공사별로 대한항공이 9회로 가장 많았고 제주항공·티웨이항공 각 7회, 이스
모두 '겨울'로 가는데···HMM에 찾아오는 '봄' 국내 대표 컨테이너선사 HMM의 3분기 실적에 청신호가 켜졌다.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중동 리스크와 하반기 140%가량 폭등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 영향이다. 8일 금융정보제공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HMM은 올해 3분기 매출 3조2394억원, 영업이익 1조742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매출은 전년 동기(2조1266억원) 대비 52.3%,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758억원)보다 1317.1% 치솟는 규모다. 특히 분기 매출이 3조원대를 넘는 건 지
아시아나항공, 내년부터 국제선 초과수하물 요금 인상···"불가피한 조치" 아시아나항공이 내년부터 국제선 초과 수하물 요금을 인상한다. 아시아나항공은 내년 1월 2일부터 국제선 초과 수하물 요금을 올릴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초과 수하물은 승객에게 기본(무료)으로 제공하는 위탁·기내 수하물의 개수와 중량을 넘는 수하물이다.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노선·좌석에 따라 1~2개 무료 수하물을 싣을 수 있고, 여기에 수하물을 더하거나 수하물 무게·부피가 기준을 추가하면 초과 수하물 요금을 받고 있다. 개수에 따른 초과 요
티웨이항공, 특정 항공기 운항정지·20억 과징금 제재 티웨이항공의 한 항공기가 최근 결함으로 인해 항공 당국으로부터 '운항 정지' 지시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티웨이항공은 항공 안전을 위한 운항·정비 규정을 철저히 지키지 않아 5차례에 걸쳐 2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6일 연합뉴스와 이연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7월 26일 티웨이항공의 HL8501 항공기(A330-300)에 대해 운항 정지 및 정비 지시를 내렸다. 이는 항공기 유압 계통 결
HMM-에쓰오일, 원유 장기운송계약 체결···2018년 이후 6년 만 HMM은 에쓰오일과 원유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달 30일 서울 마포구 에쓰오일 본사에서 진행된 체결식에는 김경배 HMM 사장을 비롯해 박봉수 에쓰오일 사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계약 규모는 2025년 1분기부터 5년간 약 1800억원이며, 계약기간은 향후 최대 2년까지 추가 연장될 수 있다. HMM은 이번 계약에 30만톤급 초대형 유조선(VLCC) 1척을 투입해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에서 한국으로 에쓰오일 원유를 운송하
아시아나항공, 단거리 국제선에 뜨거운 차·커피 제공 중단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30일부터 단거리 국제선의 이코노미 클래스 승객에게 뜨거운 커피·차 제공을 중단한다고 27일 밝혔다. 서비스가 중단되는 노선은 운항 시간이 2시간 30분을 초과하지 않는 일본, 중국, 대만으로 향하는 14개 노선이다. 이들 노선을 이용하는 승객에게는 앞으로 차가운 커피·차만 제공된다. 아시아나항공은 난기류로 인한 화상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국내선에 시행되고 있던 조치를 단거리 국제선으로 확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HMM, 해상운임 급락에도 자신있는 이유 '세 가지'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2300대로 후퇴하며 연속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선박 공급과잉 등 영향으로 해상운임이 약세로 전환됐으나, 업계는 국내 선사 HMM의 하반기 실적에 큰 영향이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27일 한국관세물류협회에 따르면 SCFI는 지난 20일 기준 2366.24포인트(p)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5월 10일 이후 최저치며, 지난 7월 최고치를 찍었던 약 3733p와 비교해 37% 낮아진 수치다. SCFI는 중국 상하이에서 수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