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건설근로자 1만명당 사고 사망률, OECD 경제 10대국 중 최고 국내 건설근로자 1만명당 사고 사망자 비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제 10대국 중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건설업 사고사망만인율(근로자 1만명당 사망자 비율)은 대한민국이 1.59퍼밀리아드(만분율·이하 단위 생략)로, OECD 경제 10대국 가운데 가장 높았다. 이어 캐나다(1.08), 프랑스(0.97), 미국(0.96), 이탈리아(0.92), 스페인(0.72), 일본(0.68), 호주(0.34), 독일(0.29), 영국(0.24)의 순이었
대형 건설사 CEO 한자리에···"사고율 낮추기 총력"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이 대형 건설사 CEO들과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 및 중대재해 근절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7000여 건설현장에 전담감독관을 파견하고, 안전 신고센터 개설을 추진 중이다. 건설사들은 교육 확대, 안전 인식 개선, 안전장비 도입 등 실질적 재해율 감축 방안을 제시했다.
NW포토 건설업계 CEO들, '중대재해 근절' 위해 한 자리에 서울시티타워에서 열린 간담회에 국내 주요 건설사 CEO들이 참석해, 중대재해 근절과 현장 안전관리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고용노동부, 국회, 업계 관계자들은 산업안전 혁신, 임금체불 문제 해결, 안전관리 우수사례 공유 등 실질적 개선책에 집중했다.
NW현장 오세철·허윤홍 등 건설업계 CEO 총집결···산재 해법 찾기 '골몰' 고용노동부 장관과 대형 건설사 CEO들이 건설 현장 중대재해 근절을 위해 간담회를 가졌다. 최근 잇따른 사망사고로 경각심이 커지며, 정부는 반복 사고 시 건설면허 취소 등 엄격한 제재를 예고했다. 삼성물산 등 안전관리 우수 사례와 AI 기술 활용 등 구체적 방안도 공유됐다.
두산건설, 상반기 영업이익 536억원···리스크 관리로 수익성 확대 두산건설이 2025년 상반기 영업이익 536억원, 매출 8684억원을 기록했다. 리스크 최소화와 내실경영 전략으로 수익성과 재무안정성이 개선됐다. 데이터 기반 분양 전략과 분양 완판 성과, 정부 정책 대응, 신규 수주로 성장 기반을 강화했다.
중대재해법 3년···다시 늘어난 건설현장 '죽음의 그래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직후, 건설현장의 사망사고는 절반으로 줄었다. 법이 효과를 발휘하는 듯했다. 그러나 그 평온은 오래가지 않았다. 사망사고는 다시 고개를 들었고, 위험 공정의 하청 전가와 공기(工期) 압박, 안전 인력·예산 부족과 같은 구조적 문제들은 여전히 그대로였다. 법이 일시적인 경고를 줄 수 있었지만, 처벌만으로는 지속적인 예방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드러냈음을 시사했다. 1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동부건설, 원가율 개선 효과로 2분기 연속 흑자···수익성·재무안정성 강화 동부건설이 상반기 연결·별도 기준 모두 흑자를 기록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0%, 145% 증가했다. 원가율은 87%대로 낮아졌고, 부채비율도 233%로 감소했다. 상반기 신규 수주 1조원 돌파와 다양한 사업 확충으로 실적과 재무 안정성을 동시에 강화했다.
주건협 "지방 건설투자 보강방안 환영···시장 회복 출발점될 것" 정부가 발표한 지방 중심 건설투자 보강방안에 대해 주택업계가 미분양 해소와 시장 회복의 출발점이라 평가했다. 핵심 내용은 1가구 1주택 특례 연장, 취득세 감면, 공공매입 확대, CR리츠 세제혜택 등이다. 업계는 세제지원 확대와 제도 보완 필요성을 함께 강조했다.
대한건설협회, 전국 순회 안전교육 실시···중대재해 예방 총력 대한건설협회는 오는 21일까지 2주에 걸쳐 전국 시·도회를 중심으로 건설현장 중대재해 근절을 위한 특별 실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지역별 교육일정은 지난 13일 수도권 교육이 진행됐고 ▲8월 18일(대구·경북) ▲19일(충남·세종) ▲20일(전북·충북) ▲21일(경남·부산·울산·광주·전남·강원) ▲28일(대전) 등이다. 교육은 권역별로 진행되며, 약 3시간 동안 ▲최근 중대재해 관련 정부정책 동향 ▲건설현장 안전조치 기준 ▲추락·낙하·끼
GTX-B는 달리고 C는 멈췄다···대우·현대의 다른 계산법 GTX-B와 GTX-C 노선은 민자사업 방식이지만, 대우건설은 재정구간 혼합으로 빠른 착공에 성공한 반면 현대건설은 공사비 증액 협상 난항으로 지연되고 있다. 민간과 정부의 위험 분담 구조가 노선별 착공 속도를 좌우했으며, 향후 D·E·F 등 신설 노선에도 유사한 쟁점이 반복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