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6월 모집인 대출 접수 중단···한도 조기 소진 NH농협은행이 가계대출 총량관리를 위해 모집인 대출 접수를 중단하기로 했다. 28일 NH농협은행은 "모집인 대출 접수 한도 소진에 따라 6월 실행분에 한해 접수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다만 7월 이후 실행될 대출은 모집인을 통해 계속 접수할 수 있다. 이번 조치는 모집인에 한정되며, 영업점이나 비대면 채널을 통한 대출 접수는 정상적으로 이뤄진다. 은행권은 가계대출 총량 관리를 위해 채널별로 월간 또는 분기별 접수 한도를 설정해 운영하고 있
인도네시아 KB뱅크, 현지인 은행장 선임···흑자 전환 목표 고삐 인도네시아 KB뱅크에 따르면 이날 오전 정기 주주총회 결의를 통해 이우열 행장의 임기 만료에 따라 쿠나르디 다르마 리에(Kunardy Darma Lie) 전 DBS은행 인도네시아 법인 기업금융 부행장을 신임 은행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쪼그라든 은행 예대차···기준금리 인하 앞두고 은행 마진 '死중고' 은행의 예대금리차가 감소하면서 수익성 악화가 우려되고 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은 대출금리 하락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또한 연체율 상승과 충당금 증가 등으로 인해 영업환경의 불확실성이 크다. 이에 은행들은 비이자 부문 강화와 디지털 전환으로 수익성 악화를 방어하고자 노력 중이다.
금감원, 은행권 CEO 꼼수 연임 '경고'···"위법 아니지만 모범관행 어긋나" 금융감독원은 은행권의 CEO 장기 연임을 위한 정관 변경 사례에 대해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법적 위반은 아니지만 모범관행의 취지에 어긋난다는 입장이다. 금감원은 외부기관 평가 등을 통해 지배구조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3단계 DSR 시행 앞둔 은행권, 금리 인상 착수···실수요자 원성 더 커진다 오는 7월 3단계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시행을 앞두고 대출 막차 수요가 몰리고 있다.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가계대출 관리를 주문하자 은행들은 하나 둘 대출금리 인상에 나섰다. 대출 한도가 줄기 전 대출을 받고자 하는 실수요자들은 오픈런에도 대출을 받기 어려운데 높은 금리로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금감원 "은행 지배구조 선진화 토대 마련···CEO 경영승계 더 손본다" 금융감독원은 국내 은행권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CEO 승계절차와 이사회 구성, 사외이사 평가체계를 혁신했다. 이사회 전문성과 다양성 확대, 사외이사 평가의 객관성 강화, 지원조직 독립성 확보 등 성과가 나타났다. 앞으로 장기 연임 검증, 외부평가 확대, 디지털 거버넌스 반영 등 후속 과제도 추진될 예정이다.
"4만명이 일자리 얻었다"···국내 최대 규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개최 KB국민은행이 2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25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KB굿잡 취업박람회'는 단일 규모 국내 최대 취업박람회로 올해 27회째를 맞이했다. 지금까지 5800여 개 기업이 참여하고 4만1000여 명에게 새 일자리를 연결했다.
글로벌 실적 1위 신한은행, 폴란드 지점 개설 초읽기 신한은행이 동유럽의 핵심 시장인 폴란드에 지점 개설을 고려하고 있다. 현재 사무소 체제로는 증가하는 기업금융 수요에 대응하기 어려우며, 진옥동 회장의 폴란드 방문과 함께 지점 전환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 EU의 금융규제를 따르는 폴란드는 전략적 요충지로, 지점 개설 시 영업력 확보와 글로벌 위상 강화가 예상된다.
"대출서류 뭐 필요해?"···카카오뱅크, 생성형AI로 고객경험 '혁신' 카카오뱅크가 금융권 최초로 생성형 AI를 접목한 대화형 검색 서비스를 출시했다. AI 검색은 일상 언어로 문의 시 쉽고 신속하게 금융 정보를 안내하며, 보안성과 데이터 정확성을 강화했다. 하반기에는 AI 금융 계산기 등 혁신적 서비스가 추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호성 하나은행장 "고객 상담에 생성형AI 적용···신뢰받는 금융파트너될 것" 하나은행은 상담 품질 향상과 업무 효율성 강화를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상담 지원 시스템 'HAI 상담지원봇'을 개편했다고 25일 밝혔다. HAI 상담지원봇은 손님과의 상담 시 필요한 업무 정보와 처리 절차를 상담사에게 실시간으로 안내해 주는 내부 지원 시스템이다. 이번 개편에서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해 ▲상담 내용 실시간 요약 ▲상담 내용 자동 분류 기능을 추가했다. 생성형 AI 기술 도입을 통해 손님과의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