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값비싼 명품들. 다들 어디서 구매하는 걸까요? 오픈서베이가 조사·발표한 ‘명품 쇼핑 앱 트렌드 리포트 2021’을 통해, 한국인들이 어떤 명품을 어디서 얼마에 사고 있는지 들여다봤습니다.
※ 전국 20~49세 남녀 6,500명 대상 설문조사(성·연령별 비례 할당, 조사기간 2021.11.26.~27)
우선 전체 응답자 중 44.9%는 최근 1년 내 명품 브랜드 제품을 산 경험이 있다고 답했는데요. 구매 채널은 세부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듯 여전히 백화점을 비롯한 오프라인 채널에서 사는 경우가 많은 가운데, 온라인 쇼핑몰에서 명품을 사는 사람도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트렌비, 머스트잇, 발란과 같은 주요 명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구매 빈도는 연간 7~9회 수준으로 높은데요.
Q. 명품 전문 쇼핑몰의 장점은?
A. (이용자들) 가격이 합리적이어서 40.2, 정품 여부를 신뢰할 수 있어서 26.0, 할인/이벤트 등 혜택이 많아서 30.2···
최근 톱배우를 전면에 내세운 광고를 잇따라 선보이는 등 전면전을 선언한 듯한 이들 쇼핑몰. 과연 구매자들은 어느 곳을 가장 많이 이용했을까요?
1위는 트렌비의 차지. 머스트잇이 2위 자리에서 바짝 추격 중인 가운데, 3위에는 발란이 올랐습니다.
이용자들은 이 3개 채널에 대해 ‘트렌디한/유행을 선도하는’, ‘신뢰할 수 있는’, ‘고급스러운/세련된’ 등의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향후 이곳들을 비롯한 명품 전문 쇼핑몰 간 주도권 다툼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그렇다면 구매자들이 첫손으로 명품 브랜드는 어떤 걸까요? 주관식으로 물은 결과 가장 많은 사람들이 써낸 브랜드는 샤넬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구찌, 루이비통, 에르메스, 아미 등이 뒤따랐습니다.
아울러 명품 구매 시 개당 지출 규모는 평균 142만원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품목별로는 역시 가방/백이 221만원으로 제일 비쌌고, 의류(128만원), 신발(107만원), 가죽잡화(88만원) 순으로 가격이 집계됐습니다.
이상 명품 구매 트렌드를 훑어봤는데요. 어떤가요? 여러분도 최근 1년 내 명품을 산 44.9%에 속하나요? 그렇다면 어떤 브랜드를 어디서 얼마에 샀나요?
뉴스웨이 이성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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