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소 할것없이 채산성 악화···당국 적극 개입에도 환율 마지노선 붕괴
게다가 장기간에 걸친 내수 불황으로 인해 가계는 소비를 줄이고, 현금 확보가 시급한 기업들이 투자를 꺼리면서 일자리까지 감소하는 악순환이 연출되고 있다. 한국경제의 성장동력이 꺽일 것이라는 우려마저 일고 있다. <뉴스웨이>에서는 한국경제 위기의 원인을 진단해보고 해결책을 짚어본다.
◇환율 급감, 국내 수출 중소기업 울상
원화 강세가 이어지면서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글로벌 대기업을 비롯해 중소기업마저 위기 국면에 처했다.
우선 한국경제를 이끌어온 삼성잔자와 현대차는 작년 사상최대 실적을 거뒀지만 올해 실적 전망은 불투명하다. 이는 원화 강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현재 환율 수준이 유지되더라도 올해 3조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4분기에만 3600억원의 패해를 보는 등 지난해 입은 환차손이 1조2000억원으로 추산된다.
도요타와 혼다 등 일본 자동차 업계와 경쟁하고 있는 현대기아차 역시 환율하락에 원화 강세로 부담을 격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통상 원달러 환율이 10원 떨어질 때마다 매출이 1200억원, 기아차 800억원이 떨어진다. 때문에 현대차는 올해 원달러 평균 환율 기준을 1056원으로 낮췄고, 이에 맞게 경영계획을 세웠으나 불안 요인은 여전히 산제해 있다.
수출 중소기업의 어려움은 더하다. 원화 강세로 가격인상 요인이 생겼지만 납품이 끊길 수 있어 울며겨자먹기식의 납품이 이어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최근 수출 중소기업의 92.7%가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면서 중소기업의 피해가 적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가전제품,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원화 가치가 높은 반면 엔화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가격 경쟁력에서 일본기업에 밀리기 때문이다.
고무, 플라스틱, 정보통신기기, 조선 플랜트, 기계 정밀기기 등의 업종 역시 90%이상의 피해를 입었다.
실제로 최근 태국으로 기계류를 수출하고 있는 국내 한 중소기업이 “태국 바이어가 이달 중순 기계류 견적을 요청한 데 대해 최소한 15%를 인상할 수밖에 없다고 했으나 태국 바이어 측으로 부터 '받아들일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호소했다.
◇환율 마지노선 붕괴, 정부의 대책은?
원달러 환율은 작년 5월말 달러당 1184원까지 올랐지만 지난 11월까지 꾸준히 하락해 1056원, 10%까지 떨어졌다. 게다가 원엔환율 역시 작년 6월 100엔당 1514원까지 상승했지만 10월부터 하락하기 시작해 1174원까지 내렸다.
이처럼 환율이 붕괴되고 국내 수출 중소기업 상황이 악화되자 정부는 긴급 지원책을 마련했다.
코트라와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수출중소기업에 대해 다양한 지원책을 제시했다.
무역보험공사는 우선 수출 기업들의 환율 부담을 줄이기 위해 환변동보험 재원을 기존 1조1000억원에서 올해 1조5000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달부터 환변동보험을 인하하고 신용등급에 따라 수출액의 30~70%까지 적용됐던 보험 한도를 최대 90%까지 늘리기로 했다.
코트라 역시 원달러 환율과 엔저 현상 등 국제 환율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20여개국 소재 무역관을 대상으로 국가별 환율정책, 진행방향 등을 파악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과 국내 기업들의 애로사항 파악에 나섰다.
대한상공회의소도 중소기업 환율 피해 긴급 대책반을 구성해 환율 변동에 따른 피해사례를 접수하고 외환은행과 중소기업 환위험관리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앞으로 원화 강세는 당분간 계속되고 환율 변동폭 역시 전년에 비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환율 하락에 따른 국내 수출 중소기업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환리스크 관리에 적극 적인 자세를 보여야 되며 수출중소기업은 정부의 정책금융 지원제도 등을 잘 활용하고 제품 차별화 등으로 비가격 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이다.
안민 기자 peteram@
뉴스웨이 안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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