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시장조사기관 링크아즈텍 자료에 따르면 1월부터 10월까지 전체 라면시장 대비 ‘액상스프 라면’ 점유율(수량기준)이 1.6% 상승한 7.0%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판매수량도 총 1억4000만개로 전년대비 25.1% 신장했다. 이는 국물 없는 라면의 인기와 더불어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액상스프는 고추, 양파, 마늘 등 원재료를 그대로 갈아 만든 액상형태의 스프로 분말스프에 비해 본래의 맛과 향을 그대로 살려낸 것이 특징이다.
주로 비빔면류, 볶음면류, 짜장라면류 등 국물 없는 라면에 사용되고 있다.
대부분 제품에 액상스프를 사용하는 비빔면 시장은 9600만개 판매되며, 전년대비 20% 이상 신장했다.
이 중 ‘팔도 비빔면’이 7000만개 이상 판매되며 전년대비 43% 이상 신장했다. 골뱅이를 넣은 ‘골뱅이비빔면’과 참치와 채소를 곁들인 ‘참치비빔면’ 등 다양한 요리법이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되며 ‘여름철 별미’에서 ‘간식대용’, ‘식사대용’, ‘술안주’ 등으로 소비자들의 인식도 바뀌고 있다.
특히 볶음면 시장의 신장세가 두드러진다.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은 봉지면과 용기면을 합쳐 2300만개 판매되며 전년대비 428% 신장했다.
지난 9월 편의점 용기라면 판매순위에서 1위에 올랐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층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팔도도 지난 11월 ‘불낙볶음면’을 출시하며 매운 볶음면 시장에 뛰어 들었다. ‘불낙볶음면’은 매콤 달콤한 낙지 페이스트에 불 맛을 제대로 살린 볶음면 제품으로 고추와 야채를 직화식으로 볶은 원료를 넣어 마치 불판에 낙지와 함께 볶은 것처럼 불 맛이 살아있는 것이 특징이다.
출시 한 달 만에 50만개가 판매되며 순항중이다.
또한 팔도의 ‘일품짜장면’은 진짜 춘장과 감자, 돼지고기, 양파 등 큰 건더기를 직접 불로 볶아 만든 짜장 소스가 들어 있어 집에서도 고급 짜장면을 먹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전년대비 45% 이상 신장했다.
최근 팔도는 한우사골을 푹 고아 우려낸 액상스프가 들어 있는 ‘한우설렁탕면’을 출시하기도 했다.
류종렬 팔도 연구부문장은 “액상스프는 분말스프에 비해 원물의 맛을 최대한 살릴 수 있으며 뭉치지 않고 비빔성이 좋아 비빔라면이나 볶음면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며 “국물 없는 라면은 다양한 요리법과 저나트륨으로 인해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내년에는 ‘액상스프 라면’ 점유율이 1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1월부터 10월까지 라면시장 전체 매출액 규모는 1조 5000억원으로 전년대비 2% 하락했다. 이 중 ‘액상스프 라면’은 11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김아름 기자 beautyk@
뉴스웨이 김아름 기자
beautyk@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